고장력강판의 굽힘 가공에 관한 탄소성해석
- 전문가 제언
-
○ 고장력강판의 자동차 차체의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성형가공기술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경도나 강도가 높은 재료의 소성변형에 가장 큰 문제로 등장하는 것이 스프링 백(형상동결 성), 플랜지 끝단에서의 갈라짐, 드로잉(특히 딥드로잉)에서의 모서리 부의 터짐 및 주름 등이다.
○ 이들 문제점 때문에 금형설계서부터 제작까지 시행착오에 의한 수정보완(try and error)을 수회에 걸쳐 해야 하기 때문에 금형납기의 지연은 물론 금형이 조잡해지는 경우도 있다. 또 현장경험이 많은 노련한 기술자에게 의존해야하며, 3D업종으로 기술자 확보의 어려움이 많다.
○ 그래서 금형설계제조의 품질향상을 위해 재료의 소성변형과정을 예측할 수 있는 수치해석에 의한 시뮬레이션기법이 많이 도용되고 있다. 소성변형의 수치해석을 위해서는 변형 메커니즘과 변형모드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즉 응력과 스트레인 관계의 이상화(理想化)에 있어 금속재료의 변형곡선을 탄소성(eleastic plastic), 강소성(rigid plastic), 탄 완전소성(elastic perfect plastic), 강 완전소성(rigid perfect plastic)체로 하여 이론 해석에 적용한다.
○ 유효한 이상화 방법의 적용은 물론 재료의 바우징거 효과(Bauschinger's effect)와 변형 스트레인, 스트레인 속도, 가공경화지수, 금속의 재결정 등에 관한 모든 정보가 적용되어야 한다. 이들 데이터는 소재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높은 정밀도의 해석결과를 얻으려면 적시적소의 소재에 맞는 데이터를 적용해야 한다. 그러므로 신뢰성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요구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소재 데이터베이스는 아직은 미약한 부분이 많이 있어 이의 보완이 필요하다.
- 저자
- Motoo ASAKAW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52(606)
- 잡지명
- 塑性と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787~792
- 분석자
- 정*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