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력강판 성형기술의 전망
- 전문가 제언
-
○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이용되고 있는 고장력강판의 성형기술에는 프레스에 의한 소성가공(굽힘, 롤 성형, 드로잉(인장, 압축)성형 등)과 접합이나 용접 등의 기술과 때로는 주조가공을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 각각의 기술이 발전돼야 자동차 경량화도 이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고장력강판은 항복점이 높아 경도가 높기 때문에 성형 시에 부품 끝단에서의 갈라짐이나 탄성에 의한 스프링 백으로 형상불량, 재료의 소성가공에서의 잔류 응력이 커 성형 후의 치수불량 등의 문제가 있으며, 고장력강판은 고경도로 성형 시에 금형을 갉아먹는 현상이 생겨 가공품의 표면을 거칠게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제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성형기술의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그의 일환으로 소재사용률을 극대화 하고 일체화 성형의 이점을 살린 용접에 의한 반제품(Tailored Welded Blank)의 활용이나 온 열간 프레스가공과 유압 성형법을 이용한 하이드로 포밍, 롤 포밍 등이 적극 활용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
○ 이들 성형기술이 유효 적절히 적용되기 위한 NC화 서보 프레스기의 개발, CAE를 이용한 수치 시뮬레이션 결과의 고정밀화를 위한 시뮬레이터의 개발과, 시뮬레이션 예측 결과에 따른 금형제작기술의 개발이 점차 활발해져 자동차제작 코스트의 절감은 물론 경량화나 충돌안전성 확보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 저자
- Hisashi HAYAS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52(606)
- 잡지명
- 塑性と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756~760
- 분석자
- 정*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