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과 진화생물학의 데이터 아카이빙
- 전문가 제언
-
○ 최근에는 수많은 생태학과 진화생물학 저널들이 학술자료의 공개적인 데이터 아카이빙을 요구하는 정책에 적용하고 있어 데이터 생산자나 이를 재활용하는 유저 및 저널은 데이터 아카이빙의 과학적 가치나 공정성을 극대화할 수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 데이터는 명확하게 저장되어 이들 데이터를 다른 사람들이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이들 데이터를 재사용하는 자는 학술자료나 데이터패키지 모두의 인용구를 통한 오리지널 데이터 생산자에게는 지적부채에 감사해야 한다.
○ 또한 DNA 시퀀스가 GenBank에 저장되는 것처럼 발간된 저널의 모든 데이터는 아카이빙을 고려해야 하며 이들 데이터는 과학계의 또 다른 귀중한 유산 중 일부로서 데이터 아카이빙은 새로운 과학적 통찰력을 이끌 수도 있고 오리지널 데이터 수집자에게는 신용거래 기회를 증가시킬 수 있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국내에서도 한국공간정보학회의 대용량 센서 데이터 아카이빙을 위한 색인 분할 기법 등 다수의 학술자료가 발표되고 이를 전담하는 단체도 출범하고 있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정확한 샘플링과 분석 데이터 생산에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방법을 적용해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 따라서 데이터 아카이빙이 보다 활성화되면 동일한 목적의 새로운 연구영역 확대는 물론 중복연구를 피할 수 있어 소기의 목적한 R&D 사업도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특히 진화생물학이나 생태계와 같은 현장연구는 주변 환경에 따라 기초자료 확보가 매우 중요한데 이를 바탕으로 착수하면 연구목표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어 데이터 아카이빙의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길 기대한다.
- 저자
- M.C. Whitlock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26(2)
- 잡지명
- Trends in Ecology & Evo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1~65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