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서 잡초학의 비전
- 전문가 제언
-
○ 잡초학은 농업, 레크리에이션, 생물다양성 보존, 기타 인간 노력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잡초학은 기초연구와 응용연구에서 많은 성공을 이루었지만 농민지도, 실질적 문제해결, 교육 등 분야에서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 잡초방제는 주로 제초제를 사용한 화학적 방제에 의존하게 됨으로 제초제 저항성잡초의 출현과 해로운 환경영향 등으로 화학적 방제법의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비화학적 잡초방제, 제초제 체계처리, 잡초생태개념을 도입한 종합잡초방제법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1945년 이전에는 손 제초나 기계적 방제법에 의존하여 잡초를 방제하였으나 2,4-D를 비롯한 페녹시계 제초제의 개발과 여러 토양처리 제초제의 개발에 의하여 잡초방제가 이루어졌다. 선택성 제초제의 개발과 농민 지도 및 교육으로 잡초를 많은 노동력 투입 없이 혁명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잡초를 선택적으로 방제할 수 있었다. 과거에는 잡초를 이해하고 방제하려는 잡초학의 목표가 명확하였지만 지금은 목표 자체가 불분명하고 제초제에 관한 연구의 주안점을 잃어 가고 있다고 생각된다.
○ 따라서 앞으로 잡초학 분야의 새로운 비전으로 잡초생물학의 기초, 잡초관리의 종합적 시도, 친환경잡초관리 연구뿐만 아니라 과학자와 비전문 과학자를 위한 잡초학의 중요성에 관한 교육 등 과제도 비중 있게 실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 저자
- J. Breen and M. Ogasawa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11
- 잡지명
- Weed biology and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13~117
- 분석자
- 변*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