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석탄에 함유된 비소의 분포, 발생형태 및 환경영향
- 전문가 제언
-
○ 비소는 모든 환경매체에서 쉽게 발견되며, 인체의 조직에서도 발견되는 미량원소이지만, 기형을 유발하고 발암성을 보유하기 때문에 특정 유해물질로 지정되어있다.
○ 비소는 연소과정에서 승화해서, 대부분이 비산재에 흡착되어 제거되지만, 일부는 대기에 방출되어 대기는 물론 토양, 수질환경 및 침전물에 축적된다. 이러한 반응성 때문에 쉽게 산화물로 변환되지만, 3가의 아비산염은 5가의 비산염에 비해 훨씬 높은 독성을 보유한다.
○ 비소농도가 높은 토양에서 적은 비용으로 비소를 제거하는 식물여과법이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친 식물경작이 필요하다. 또한 회수한 식물을 회수한 뒤에 연소시킨 재를 완전히 불용성 고화법으로 처리해야 한다.
- 비소가 갖는 승화성 때문에 비산재의 포집을 비롯해서 거의 완벽한 집진시설을 도입해야 비소의 대기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다.
○ 본고에서는 중국 석탄의 비소함량, 대기배출량, 발생형태 등을 제시하고 있다. 석탄의 종류에 따른 비소농도는 무연탄, 유연탄, 갈탄, 경성탄(stone coal) 순으로 높다고 한다.
○ 중국 석탄의 비소농도는 가중평균으로 3.18㎎/㎏이라고 하며, 배출인자법으로 계산한 비소의 연간 대기배출량은 거의 250만 톤으로 추정되고 있다.
○ 국내의 토양환경보전법에서도 농경지 등에 적용하는 “가”지역의 비소우려 기준농도를 6㎎/㎏으로 설정해서 비소오염을 예방하고 있지만, 화순과 같은 폐탄광지역에서는 주변토양의 비소오염이 심각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 저자
- Yu Kang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412
- 잡지명
-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13
- 분석자
- 진*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