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context) 기반 그룹화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SNS의 급격한 확산과 비정형 데이터의 폭증에 대한 전망(Mckinsey, '11.05기준)에 의하면 전 세계의 데이터가 매년 40%씩 증가하고 있으며 2018년까지 미국에서 19만 명의 데이터분석 전문 인력과 150만정도의 데이터 관리자를 필요로 한다고 한다. 특히 페이스 북에서는 매월 이용자당 평균 90개의 콘텐츠가 업로드 되어 매월300억 개의 콘텐츠가 공유되고 있고 테스코는 매달 15억건 이상의 고객데이터가 수집되고 있다고 한다.
○ 이러한 빅 데이터의 환경은 실시간 데이터 트래킹과 상황(Context)에 따른 영역별 그룹핑의 정밀도를 요구하고 있고, 속도와 경제성의 측면에서 클라우드 서버 네트워크와 어플리케이션 클라이언트의 상황처리 알고리즘 및 상용화 메커니즘 개발의 활성화를 강력히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 폭증하는 SNS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분석 기법들은 텍스트 및 콘텐츠 마이닝, 선호도 판별, Grouping, 네트워크의 동적 분석 등이 있으며 개방형 데이터처리기술로 선호되는 Hadoop 기반의 분산처리기술, 데이터 통계 및 마이닝을 위한 R, 분산데이터베이스 기술인 NoSQL 등이 있다. 기존기술 이외의 상황분석 알고리즘 및 인식기준의 최적화 연구가 강화되어야 한다.
○ 본고의 상황기반 Grouping 기술은 빅 데이터의 처리를 위한 기존의 분석기술 자체측면보다 서비스모델 지향적으로, 사회적 활동성과 동향, 개체의 연결 구조 및 강도, 매체 호불호에 의한 성향판별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의사결정 하도록 하는 복합 기술적 의미를 제시한다. 향후 소셜커머스 생태계에서의 기술적 우위 유지와 통신 인프라네트워크 및 서버,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의 경제성과 효율화 추구가 사업이나 기술개발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 할 것이다.
○ PCT특허 상 노키아의 모바일 상황처리에 대한 기술력이 강한 것으로 판단되며 최근 NOKIA 중국이 2건, NOKIA 핀란드가 1건의 특허를 보이고 있어 이들의 움직임을 재검토 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NOKIA CORPORATION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000169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55
- 분석자
- 박*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