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이종원자고리 카르벤 보란의 합성과 반응
- 전문가 제언
-
○ N-이종원자고리 카벤(NHC)과 보란의 결합반응으로 합성한 N-이종원자고리 카벤 보란(NHC-보란)으로 불리는 이들 착물은 화학-선택성, 위치-선택성 및 입체선택성의 의도적으로 설계된 반응을 유도할 수가 있는 특징이 있다. 보론-기반의 반응성 중간체의 이 새로운 부류는 흥미로운 구조와 활성 때문에 다양한 기능성 제품의 합성이 가능하여 고부가가치의 정밀화학 제품합성에 사용될 수 있어 전망이 높은 중간체이다.
○ 탄소-탄소 이종원자연쇄 결합을 효율적으로 형성하는 것은 합성화학의 중요한 변환 중 하나이다. 이런 결합 형성의 한 방법이 아릴-아릴 크로스 짝지음 반응이며 촉매로는 니켈과 팔라듐이 가장 자주 사용되고 있다. 보론-기반의 이종원자의 새로운 중간체는 특이한 기하학 구조와 높은 합성 잠재력으로 연구대상이다. NHC-보란은 유기합성에서 시약과 촉매로서 그리고 라디칼 중합에서 공-개시제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 최근 보란원천으로 아민-보란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이 아민-보란은 보란용액보다 더 안전하고 다루기가 쉬우며 가격이 저렴한 고체이기 때문에 보란화학의 원료로 매력적이다. 아민-보란은 아릴-보란과 같은 착물제조에 특히 편리하다. 이러한 물질들은 의약, 농약, 염료, 반도체, 고분자 합성 산업 등 우리나라 여러 고부가가치 제품을 창출할 수 있어 기초적인 부품 소재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 붕소수소화물과 이 유도체는 환원제로 사용되고 넓은 범위의 반응성과 선택성을 가진다. 붕소 유도체는 특히 유기합성에서 시약과 촉매로 사용된다. NHC-보란 라디칼 화학은 거울상선택성, 입체선택성 및 위치선택 성과 같은 특정 기하학적 구조에 의한 기능성 물질의 합성이 가능하여 우리나라 정밀화학계의 새로운 기능성 물질 디자인 폭을 넓힐 수 있어 NHC-보란 착물에 대한 앞으로 깊고 폭넓은 연구가 기대된다.
- 저자
- Dennis P. Curran, Andrey Solovyev, Malika Makhlouf Brahmi, Louis Fensterbank, Max Malacria, and Emmanuel Lact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50
- 잡지명
- Angewand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0294~10317
- 분석자
- 김*원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