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매 트레이서빌리티 시스템의 구축 방안
- 전문가 제언
-
○ 이 보고서는 히트펌프와 냉동·공조 기기에 사용되는 냉매와 냉매 봄베의 출하, 충전, 회수 등의 작업 기록을 데이터베이스 상에서 일괄 관리하는 ‘냉매 트레이서빌리티’ 프로그램을 실현하는 실증 결과를 해설하였다. 여기에서 트레이서빌리티(traceability)는 추적을 뜻하는 트레이스(trace)와 가능성을 의미하는 어빌리티(ability)가 조합된 단어로서, 기계공학과 산업공학의 발전과 함께 요즘 제조이력과 유통과정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 관련 기술용어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 이 냉매 트레이서빌리티 프로그램에서는 IC 태그 시스템을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활용하고 이에 정보기술을 부가적으로 이용함으로써, 일반적인 바코드와 달리 데이터를 읽는 것뿐만 아니라 정보의 입력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냉동·공조 기기와 히트펌프에 사용되는 냉매가 잘못 관리되거나 누설되면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사회적 문제로 진전될 수 있다. 따라서 이들 기기의 보급 확대와 함께 종합적인 냉매의 활용 추적 관리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낮은 GWP(global warming potential) 냉매 구조설계의 냉동?공조 기기와 히트펌프를 조기에 실용화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또한 냉매의 관리와 평가는 기기의 전체 사용기간에 걸친 냉매 관리뿐만 아니라 LCA(Life Cycle Assessment; 전과정 평가) 등에 의하여 이루어질 필요도 생겼다.
○ 이 때문에 냉매의 생산 이력과 이력을 추적할 수 있는 냉매 트레이서빌리티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앞으로 더욱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냉동?공조 기기분야의 선진국인 우리나라에서도 가까운 장래에 범국적으로 냉매에 대한 종합적 생산, 보급, 활용, 폐기를 추적?관리할 수 있는 ‘냉매 트레이서빌리티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 저자
- YOKOYAMA H.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86(1007)
- 잡지명
- 冷凍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717~723
- 분석자
- 조*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