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그리드와 M2M의 기술동향
- 전문가 제언
-
○ M2M(Machine-to-Machine or Machine-to-Management)이란 기계와 기계가 인간을 거치지 않고 IP네트워크를 거쳐 상호간에 정보를 교환하여 최적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M2M은 스마트 미터나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커뮤니티, 스마트 시티 등을 도입하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으며 현재 이들 키워드는 세계적인 규모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 근래 전력의 송배전 시스템에서 효율향상을 위한 스마트 미터링 등 수요측의 전력제어를 비롯하여 향후 통신을 필요로 하는 많은 제어 대상물의 출현이 예상된다. 본고에서는 기기 간에 통신을 하는 M2M에서 제어 대상물의 통신방식, 구성요소, 플랫폼의 현황과 향후 비즈니스의 방향성, 연구동향을 소개하였다.
○ 일본에서는 2010년에 Tokyo 전자 디바이스, 일본 Oracle, Macnica, NEC 등이 M2M을 키워드로 한「신세대 M2M 컨소시엄」을 설립하였다. 이 컨소시엄에서는 M2M 네트워크를 보급,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공통화 된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하여 활동하고 있다. 다양한 기기의 상태를 센싱하고 데이터를 축적, 해석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하는 M2M 네트워크는 이미 다양한 업계에서 도입이 이뤄지고 있다.
○ 우리나라는 정부차원에서 M2M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공공망 구축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2012년까지 378억 원을 지원한다고 한다. 삼성전자는 이미 M2M을 이미 도입하였으며 SK텔레콤, LG텔레콤, KT, 방통 위 등 통신사업자도 M2M 플랫폼의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외에 호서대학 등에서도 M2M 응용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현재 M2M 서비스는 특정기기나 업종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개별 시스템으로 되어 있다. M2M 네트워크를 광범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가 최적화된 수평통합 시스템이 필요하다. 즉 업종에 의존하지 않는 공통적으로 플랫폼화 하는 것이다. 앞으로 M2M 시스템의 표준모델 확립, 표준화 및 상호호환성 확보 등 다양한 핵심기술 개발이 기대된다.
- 저자
- Tetsuya TOMINAGA,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95(1)
- 잡지명
- 電子情報通信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56~61
- 분석자
- 유*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