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조 Siphonaxanthin의 새로운 기능성
- 전문가 제언
-
○ 해조류는 보통 갈조류(미역, 다시마, 톳 등), 홍조류(김)、녹조류(청각, 파래, 옥덩굴, 갈파래)로 분류한다. 해조에도 육상식물처럼 광합성을 통한 영양물질인 지용성 색소 카로티노이드를 함유하고 있다. 갈조류에 함유된 fucoxanthin은 항비만, 항암 효과 등이 알려져 있고, siphonaxanthin은 녹조류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이다.
○ 수심 깊은 곳까지 다다르는 청~녹색의 파장을 포착하여 광합성을 하는 siphonaxanthin은 청각(Codium fragile)이나 옥덩굴(Caulerpa okamurae)에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다. 청각이나 옥덩굴은 열대~아열대에 주로 서식하므로 우리나라 남해안에서 자연산이 채취되어 식용하고 있으나, 아직 양식은 연구검토 단계이다.
○ 필리핀이나 오키나와에서 나는 옥덩굴(Caulerpa lentillifera; Kubirezuta)는 짙은 녹색이며 가느다란 대롱 모양의 기는줄기와 바로선 줄기로 되었으며 바로선 줄기에서 알 모양의 작은 가지가 촘촘하므로 '바다의 포도'라고도 불리며, 샐러드나 수족관 장식으로 사용한다.
○ 청각(sea staghorn)은 부드럽고 매끄러운 사슴뿔같이 부채꼴이며, 빛깔은 검푸르고 맛은 담담하다. 배추 물김치를 담그거나, 나물처럼 무쳐 먹는다. 김장김치에 넣으면 젓갈의 비린내, 마늘 냄새를 중화시켜 뒷맛을 개운하게 한다. 구충 성분이 있어 회충약으로 쓰였으며, 수용성 추출물은 세균에 대한 강한 항생 작용이 알려져 있다.
○ Sugawara 등은 해양생물을 총 망라하여 카로티노이드에 의한 세포치사 활성을 평가한 결과, siphonaxanthin은 아포토시스 유도 작용이 보고된 fucoxanthin, peridinin, halocynthiaxanthin 등과 동등 이상의 강한 아포토시스 유도 작용이 있는 것을 처음으로 밝혀냈다.
○ 녹조의 siphonaxanthin은 혈관신생억제 작용, 광노화 억제작용, 지방세포분화 억제작용이 확인되고 있으며, 소화흡수 문제도 제시되었으므로 새로운 기능성 식품소재로서 유망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Sugawara Tatsuy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53(10)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6
- 분석자
- 최*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