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성의 기상위성
- 전문가 제언
-
○ 금성 탐사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이산화탄소로 인한 온실효과가 어떻게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지구 환경의 미래를 예측하는데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금성은 두터운 이산화탄소 층으로 덮인 탓에 460℃에 달하는 엄청난 표면온도를 가지고 있는 행성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극한상황인 금성 표면에 착륙한 탐사선은 기껏 1~2시간 활동한 뒤 작동이 중단되어 버렸다. 따라서 고온에서도 작동할 수 있는 장비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기술적 과제이다.
○ 지구의 전유물이라 여겨지던 오존(ozone) 층이 금성의 높은 대기층에서 발견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유럽 우주국(ESA)의 금성 탐사선 비너스 익스프레스(Venus Express) 호가 보내온 자료를 분석한 결과, 금성의 100㎞ 상공에서 오존층이 발견된 것이다. 이 발견은 유럽 행성과학회와 미국 천문학회 행성과학분과의 공동회의에서 발표되었으며, 천문학 저널 이카루스(Icarus) 지에 게재되었다.
○ 2015년까지 우리나라 우주 분야의 목표는 지속적 기술축적을 통한 상업화 달성 및 세계 시장 진출에 있다. 이를 단계별로 살펴보면 1단계(1999~2001)에서는 우주산업 육성을 위한 기술개발 기반 구축, 2단계(2002~2006) 및 3단계(2007~2011)에서는 본격적인 우주산업 육성을 통해 독자적인 위성 및 발사체 개발능력 확보, 4단계(2012~2015)에서는 우주산업의 제품화를 통해 세계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우주개발이 지나치게 위성과 발사체와 같은 우주 시스템 개발에 치중되어 왔으며, 우주활용이나 우주과학이 상대적으로 소홀히 취급되어 왔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제는 우리나라도 과도하지 않은 범위 내에서 우주정거장 사업참여를 도모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우주 환경을 이용한 각종 우주 실험 등에 참여할 발판을 구축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우리가 참여한 우주정거장 모듈에 한국인 우주비행사가 탑승하여 우리가 필요로 하는 우주실험을 수행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과학 기술력을 한 단계 도약시켜 나가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Takeshi Imamu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50(10)
- 잡지명
- 計測と制御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854~860
- 분석자
- 석*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