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미국 바이오연료를 둘러싼 4가지 신화

전문가 제언
○ 1980년대 이후 유전자조작 등의 하이테크기술에 기반을 둔 바이오에너지, GMO, 바이오제약 등의 분야가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특히 기후변화대응 측면에서 바이오에너지는 온실가스배출을 감소시키는 환경 친화적 에너지로 인정받으면서 저탄소 경제사회의 조성을 위한 대안의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 현재 미국은 선진국 중 최대의 바이오에너지 이용국가로 옥수수를 주원료로 하는 바이오에탄올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2009년 미국 농무부와 에너지부는 5억 6천만$ 규모의 바이오연료 생산프로젝트를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수입원유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미국 내의 바이오산업진흥을 촉진하여 농촌지역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EU도 환경보호 및 에너지안보강화를 목표로 바이오연료정책을 시행하고 있고 미국과는 다르게 바이오디젤 위주로 바이오연료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매년 급속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EU는 2010년까지 전체 수송용 연료의 5.75%까지를 바이오연료로 대체할 계획을 세웠으며 2020년까지 10%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현재는 생산부족으로 보급 확대에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 높은 유가와 온실가스 배출감소 노력에 힘입어 2000년대에 들어와 바이오연료생산이 급증하고 있으나 바이오연료가 기존의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을지와 환경적인 문제는 없는지 등 바이오연료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은 여전히 남아 있는 것이다.

○ 바이오연료생산의 문제점으로는 ① 바이연료생산에 필요한 토지집적도를 어느 정도까지 줄일 수 있는가의 경제성문제, ② 바이오연료의 온실가스 배출감소의 실효성문제, ③ 바이오연료생산을 위한 원료를 어느 정도까지 확보할 수 있는가에 있다. 따라서 신기술개발이 바이오연료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임으로 우리나라의 환경정책당국도 이에 대한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저자
M. Wetzstein etc.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39
잡지명
Energy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308~4312
분석자
한*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