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로봇을 통한 신체적 원격대화 시스템 연구

전문가 제언
○ 고도로 발달한 정보통신 수단을 이용한 로봇에 대한 연구가 화두가 되고 있다. 인간은 대화를 하는 도중에도 상대방의 자세나 표정 등을 보고 다음 단계에서 상대가 취할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로봇의 경우, 아직 이러한 행동 예측시스템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 원격대화를 통하여 상대방과 실제 대화하는 것과 같은 고임장감의 느낌을 얻기 위해서는 신체적인 동작을 상호 주고받는다는 측면을 생각할 수 있다. 이 경우 대화자의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신체 동작을 올바르게 원격지에서 인지하는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로봇을 원격대화 미디어로 활용한 연구사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사람은 대체로 대화를 하면서 몸동작을 함께 하게 되는데 상대방은 이러한 대화자의 몸동작을 보고 다음 동작이나 표정, 언어를 미리 예측할 수 있게 된다. 친한 사이의 예측성 대화는 상호 친밀감을 더하게 할 수 있어 대화 시에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형 로봇의 개발을 위해서는 로봇에게 스스로 생각하고 적절한 표정까지 표현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부여할 필요가 있다.

○ 우리나라는 2004년에 KAIST가 개발한 인간형 로봇 ‘휴보(Hubo)’가 있으나 상대의 미묘한 표정읽기, 신속반응 등에서는 미흡하며, 인간형 로봇은 두발서기의 균형과 보행용 다리에 지나친 장치와 무게가 치중된다는 문제가 있다. 바퀴로 구동되는 것에 비해 빠르지 못하다는 기동성의 문제점도 있다. 정부에서는 로봇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2003년, 로봇산업을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의 하나로 선정하고, 과학기술부, 정보통신부, 산업자원부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육성방안을 수립하고 있다.

○ 현재의 로봇 기술은 대화자의 다양한 행동이나 미묘한 표정 변화에 즉각적인 대응자세를 취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면이 있다. 사람이 취하는 행동 양식이나 명령어에 따라 움직이는 로봇으로부터 향후에는 상대방의 표정과 감정까지도 읽어 스스로 자체적 대응 동작이 가능한 진정한 인간형 로봇 출현이 기대된다.
저자
Hideaki KUZUOK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1
권(호)
35(43)
잡지명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技術報告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19~23
분석자
홍*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