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편리한 HDTV 영상처리 기술
- 전문가 제언
-
○ 사람에게 가장 많은 외부정보를 제공해주는 시각정보는 컴퓨터 기술과 디스플레이 기술이다. 놀라운 발전과 통신 기술의 급진적인 발달로 오늘날은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상황을 인지하고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어 유비쿼터스시대에 한걸음 더 다가서게 되었다.
○ 고화질, 고선예도의 홈 프로젝터에는 영상을 더욱 선명하게 하는 트루비드(True Vivid/실제처럼 선명함) 기술이 탑재된 제품이 출시되어 실제와 같은 자연스러운 색상의 영상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으며 3D 블루레이 디스플레이의 HDMI 1.4적용으로 가정에서도 극장과 동일한 화질의 3D영상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또한 HDMI 케이블로서 모든 AV기기들을 조정할 수 있으며 인터넷 통신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 본고에서는 최근 적용되고 있는 사용자가 이용하기에 편리한 HDTV(고화질 텔레비전) 방송의 영상처리 기술에 대하여 종합적인 기술 개요, 나이와 관련하여 노령층과 젊은층의 사용 성향을 비교하고 특히 노령 층에 대해서는 그 편의성을 고려한 기술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우리나라는 현재 IPTV 방송을 추진 중인 상태로서 시간제약 없이 원하는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컴퓨터와 TV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으며 스마트 TV는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 개념을 TV에 적용시킨 기술로 웹에 적응하기 힘든 연령층에게 보다 쉬운 접근성을 제공해 주고 있다. 차세대에는 음성인식과 쌍방향통신이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애플의 Siri기술/쌍방향 대화형 서비스)로 특히 장애자에게 편의성이 증가된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 영상문화가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다. 최근 많은 국민이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은 컴퓨터의 대부분의 기능을 탑재했고 부가적으로 카메라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아몰레드(AMOLED) 디스플레이는 사실감 있게 영상을 표현해 준다. 가정에서도 3D TV로 입체영상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날로 발전하는 영상문화가 인류생활을 더욱 즐겁고 편리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 저자
- Masato Nagasawa, Yoshitomo Nakamura, Takehiko Ishizuka, Kagari Kawakatsu, Satoru Furuta, Satoru Kubo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1
- 권(호)
- 65(12)
- 잡지명
-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696~1700
- 분석자
- 홍*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