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환경문제 대응 자산자소형 유화장치

전문가 제언
○ 우리나라는 플라스틱 재활용률이 약 30% 수준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나머지 70%는 소각을 통해 처리되고 있다는 것. 이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국가 및 기업에서는 유화장치를 활용하여 다시 연료유로 되돌리는 연구가 필요하고 주민과 지자체는 효율적이고 철저한 불리배출로 지구온난화 방지 등 녹색환경 조성에 주력하여야 할 것이다.

○ 국내에서도 주)브레스텍코리아는 직접 설계제작한 중소형 폐플라스틱 유화 환원장치를 자체개발하였고 산업총합연구소 환경관리기술연구부문은 (유)고분자분해연구소와 공동으로 소규모 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폐플라스틱으로부터 고수율로 연료가스를 제조하는 수평이동상방식의 폐플라스틱 가스화 모듈 소형시험기를 개발하여 소규모 처리 공정에 대응하고 있다.

○ 차세대 폐플라스틱 유화·가스화 상업장치의 설계가 가능함에 따라 범용수지의 고정밀도 분리·고속탈염산 기술연구 개발이 필요하다. 유화 혹은 가스화 공정과 함께 조업을 함으로써 비용이나 처리속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는 효과가 기대된다.

○ 특허청 자료에 의하면 폐플라스틱의 재활용에 관련된 특허출원중 약 80%에 달하는 347건이 2000년 이후에 출원되었다. 특히, 연료유 생산과 고체연료로 제조하는 방법은 1999년 이전 30%(31건)에서 2000년 이후 44%(152건)로 증가하였는데 고유가 시대를 맞아 폐플라스틱으로 연료유를 제조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된 결과로 파악되는데 이에따라 폐플라스틱 재활용 기술을 적극 개발하고 각 가정은 폐플라스틱의 수거에 적극 참여하여 전 국민이 ‘폐플라스틱의 재활용을 통한 유전(油田)개발 운동’에 동참하여야 할 것이다.

저자
Nakajima Kiyo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1
권(호)
62(10)
잡지명
プラスチックス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89~93
분석자
최*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