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수명주기 관리를 위한 혁신적 프레임워크
- 전문가 제언
-
○ 제품수명주기관리(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는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즉 제품의 기획설계, 제조, 운영, 보수유지, 폐기 등 모든 활동을 지원하고 그에 관련된 데이터, 정보, 지식 등을 관리하는 하나의 혁신 비즈니스 솔루션이다. 즉, 제품 일주기에 모든 면에서 통합된 정보위주의 접근 방법이다.
○ PLM은 현대 산업사회의 변화 즉, ①고객 요구의 다양화로 인한 제품 수명주기가 지속적으로 단축 ②다양한 제품 개발이 요구되는 시장주도로의 경영환경 변화 ③가치연결 및 프로세스상의 협업 필요성 강화 ④품질 요구사항 증가와 같은 경영 환경변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 PLM 도입을 반대하는 이유로, PLM을 하게 되면 기존의 작업에 일이 더 추가되어야 하고, 비효율적이고, 불편한 일이 추가된다는 점이다. 국내의 한 자동차 회사에서도 이러한 문제가 제기되었다. 그러나 R&D의 요구가 플랫폼 공용화, 지원 시스템의 강화, 고객의 수요 관리로 변화해 나가고 있고 생산기지의 세계화로 인해 주먹구구식의 대응은 한계에 이르고, 따라서 이러한 비즈니스 요구를 시스템으로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성공적인 PLM 시스템이 구축되면 가장 많은 혜택을 보는 것도 경영진이 될 것이라는 인식이 중소 업체에게도 인지되어야 할 것이다.
○ 전사적 자원관리(ERP)는 돈의 관점에서 기업을 모니터링 하는 시스템이라면(자재, 인력 등) PLM은 회사의 기술적인 지적자산을 축적하여 유통시키기 위한 저장고다. 즉 기업의 기술적인 능력을 전산화하는 중요한 인프라이다. 국내 경영자 입장에서는 ERP 도입효과가 정량적인 반면 PLM은 정성적이어서 투자회수가 모호한 PLM의 도입을 꺼리는 실정이다. 그러나 PLM의 본래 의도는 지적자산의 관리에 있으며, 이 특성은 ERP가 결코 감당하지 못한다. 결국 PLM시스템 기반으로 기술적인 기준정보를 구축했을 때 제품의 표준화와 모듈화, 그리고 나아가서 혁신적인 설계의 기초를 마련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 저자
- Martin G. Marchet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62
- 잡지명
- Computers in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672~683
- 분석자
- 마*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