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미생물 보물의 발굴 : 새로운 천연물
- 전문가 제언
-
○ 해양자원은 인류역사 이래로 주로 어업과 해조류의 수확 등에서 탐구되어 왔다. 현대에는 해양자원에서 생산되는 천연물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다. 이런 천연물은 암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질병의 치료에 사용될 수 있으므로 주목을 받고 있다. 약제 이외에도 효소와 첨가물 등 다른 분야에도 이용할 수 있다. 해양생물은 미생물(microorganism)에서부터 거생물(macroorganism)에 이르기까지 대단히 다양하며 이들 생물이 생산하는 화합물도 다양하다. 그러나 아직 발견되지 않은 생물도 적지 않으며 화합물의 기능도 더 밝혀져야 한다.
○ 해양 미생물은 다양한 환경에서 서식한다. 극지방의 얼음에서부터 뜨거운 물이 솟아나는 열수공, 깊은 심해에서 맹그로브 숲 그리고 영양이 없는 표층수에서 오염된 해변과 모래사장까지 거의 모든 종류의 생태위치에서 서식한다. 또한 특별히 매력 있는 생태적 위치는 조류, 해면 및 산호와 같은 거생물의 표면이다. 미생물의 구성이 서식지에 따라서 다르다. 예컨대 상이한 조류의 표면에서 상이한 미생물이 발견된다. 따라서 새로운 미생물이 더 발견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
○ 해양식물, 동물 및 미생물이 생산하는 화합물은 12,000여 가지에 이른다. 생물활성을 갖는 해양천연물은 1950년대 후반에 처음으로 발견되었다. Ribose와 deoxyribose 이외의 다른 당을 갖는 nucleoside가 해면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다. 산호에서 얻은 pseudopterosin은 항마른버짐, 항신경피부염, 항염증 등 강력한 활성을 나타낸다. 새로운 약제 외에도 효소의 억제물, 효소, 영양보충제 그리고 색소 등이 해양 생물에서 분리되었다.
○ 국내에서 수산분야의 수산물 생산이나 수산물의 가공에 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신약개발을 위한 생물 공학적 연구는 매우 미미하다. 해양에서 얻을 수 있는 자원은 무궁하다 할 수 있는데 이 자원보고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 분야의 연구가 활성화되어야겠다. 새로운 생물자원의 개발, 생물활성 물질의 발굴 그리고 대량생산을 위한 기초연구 등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Johannes F. Imhoff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29
- 잡지명
- Biotechnology Advanc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468~482
- 분석자
- 서*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