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시료채취와 시료제조를 위한 고체상 미량추출의 최근 개발
- 전문가 제언
-
○ 식품, 환경 및 생물학적 시료 중 미량의 분석물질을 크로마토그래피로 분석하는데 매질영향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체상 추출(SPE)이 개발되었으며 최근에는 장비가 소형화, 자동화되어 많은 물량을 처리할 수 있는 고체상 미량추출(SPME) 기술이 개발되었다. 특히 SPME는 장비의 이동이 쉽고, 용매가 불필요하며 시료채취와 농축이 동시에 이루어지므로 현장시료 분석에 적합하다.
○ SPME에 사용되는 추출제는 실리카 섬유, PDMS, 폴리프로필렌 중공 멤브레인, 불산으로 부식시킨 SS 와이어 등이 있으며 최근 폴리우레탄, 분자각인 고분자물질(MIP) 등의 새로운 고분자 물질이 개발되고 있다. 추출된 성분은 열 또는 용매로 탈착하여 GC 또는 LC에 주입한다.
○ 현장 시료분석에서 분석물질을 정량하기 위해서는 SPME에 대한 교정방법이 중요하다. 표준물을 이용하는 검정곡선법, 분배계수를 이용하는 평형 추출법, 비평형 확산법 등의 교정방법이 이용된다. 검정곡선은 내부표준물, 외부표준물 및 표준물 첨가법이 있으며, 평형 추출법은 시료채취 시간이 중요하지 않고 감도가 높으나 평형시간이 긴 것이 단점이다. 확산법은 검정곡선과 내부표준물이 필요 없으며 현장시료 채취에 적합하다.
○ 미량 추출에서 새로운 추출제로 분자각인 고분자물질(MIP)이 개발되어 액체크로마토그래피, 모세관 전기크로마토그래피, 고체상 추출, 바이오센서 등에 이용되고 있다. MIP는 안정하고 선택적인 분자인식이 가능하며 간편하고 유연성이 높아 MIP-SPME가 향후 강력한 분석기술로 대두되고 있다. 최근 MIP가 흡착된 모노리스 컬럼이 개발되어 환경, 식품, 생물학적 시료분석에서 장비의 소형화와 자동화에 기여하였다.
○ 국내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도 SPME 기술이 확립되어 있으며 토양오염 정화, 산업폐수 및 변압기 절연체 처리 등의 공정에서 PCBs, PAHs, TMA 등의 환경오염 물질을 분석하는데 적용하였다. 향후 흡착제 개발, 현장적용 등에 관한 SPME 기술이 더욱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Chungfeng, Zheng Shen, Dapeng Wu, Yafeng Gua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30(10)
- 잡지명
- Trends in analytical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568~1574
- 분석자
- 조*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