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수지기판을 이용한 색소증감 태양전지 개발

전문가 제언
○ 고분자 태양전지는 유기박막 태양전지의 일종으로 현재 주류인 결정 실리콘계 태양전지보다 제조가 간단하고 저비용화를 실현하는 차세대 태양전지로 주목 받고 있지만, 변환효율이 낮은 것이 큰 과제이다. 고효율화 장벽으로는 사용 가능한 빛이 가시광선 영역에 한정된 태양의 약 40 %를 차지하는 근적외광선 이용이 어려운 점을 들 수 있다.

○ 태양전지를 이용한 발전 시스템은 지구 환경 문제와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세계적으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세계 총 발전량에서 차지하는 태양광 발전의 비중은 2020년 1.1%, 2030년 8.3%, 2040년에는 2.5%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한 세계적인 환경 투자 의욕의 고조를 배경으로, 태양전지 생산은 세계 시장의 양적 경쟁 우위를 목표로 「큰 경쟁 시대」에 돌입하고 있다.

○ 세계 태양광 기술을 한자리에 볼 수 있는 태양광 산업 전시회 '2012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가 15일부터 3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다. 이번 엑스포에는 중국과 유럽 등에서 활약하고 있는 태양전지 및 모듈 기업들이 참가한다. 국내 기업으로는 태양광 모듈 제조공정의 핵심장비인 태버 & 스트링거 장비를 개발, 공급하고 있는 아론, CIGS 증착장비 이종접합 태양전지 증착장비 전문 기업 테스, 정션박스 국산화에 성공한 LST 에너지 등이 참가한다.

○ 우리나라는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다결정 실리콘 및 박막 태양전지 개발·양산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폴리실리콘 가격의 급락, 중국의 저가 물량공세에 의해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모든 태양광 업계가 힘든 상황을 같이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적극적인 R&D를 바탕으로 확보된 기술과 장비 및 부품·소재의 국산화 등을 통해 색소증감 태양전지 등 특화된 한국형 태양전지를 개발함으로써 난관을 돌파해야 할 것이다.

저자
Miyanaga Toshia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1
권(호)
62(6)
잡지명
プラスチックス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61~65
분석자
최*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