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된 핵융합 생산을 위한 반응로
- 전문가 제언
-
○ 정전밀폐 (electrostatic confinement) 장치는 정전장에서 이온과 전자가 핵융합 반응을 일으켜서 중성자를 발생하는 장치이다. 정전 밀폐 장치는 중성자 발생원으로 지질 탐사와 의료용 동위원소 생산에서 널리 사용된다. 그러나 기존 장비의 효율은 공간-전하 효과로 인하여 제한되며 다양한 개선이 시도되고 있다.
○ 본 발명은 핵융합, 특히 기계적 정전 밀폐 핵융합과 관련이 있다. 본 발명은 공간-전하 효과가 지배하기 시작하는 조건하에서 정전 밀폐에서 발생하는 핵융합 반응을 위한 실험 모델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정전 밀폐 시스템의 개선 방법과 기존 시스템에서 불가능한 볼륨 내에서 공간-하전을 실험적으로 직접 조절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 또한 핵융합은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고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각국에서 개발 중에 있다. 자장밀폐 (magnetic confinement) 방식과 관성밀폐 (inertial confinement) 방식이 연구 중에 있다. 자장밀폐 방식은 고온의 플라즈마를 강력한 자장으로 가두어서 핵융합을 유도하는 방법이며, 관성 밀폐 방식은 레이저를 이용하여 중수소와 삼중수소로 된 표적에 강력한 에너지를 전달하여 핵융합을 유도한다.
○ 우리나라는 tokamak을 이용한 차세대초전도핵융합시스템 KSTAR을 2007년에 완공하였다. KSTAR 시스템은 한국을 포함하여 불란서, 일본, 중국, 미국 등이 합동으로 개발 중인 국제핵융합실험로 (ITER)의 축소형이며, ITER 개발에 필요한 기초 실험을 수행할 계획이다.
- 저자
- SESSELMANN, Steven, Arnold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003524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4
- 분석자
- 강*무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