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식 프레스 금형용 다이몬드 막
- 전문가 제언
-
○ 딥 드로잉(deep drawing) 가공이란 평판을 이음매 없이 밑이 막힌 중공용기를 만드는 프레스 성형가공 방식이다. 드로잉 가공에서 중요한 것은 다이 어깨부의 R 형상이며 드로잉 가공의 성패는 R 형상을 얼마나 정확하고 정밀하게 다듬질 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드로잉률이란 드로잉 펀치의 지름을 가공할 소재의 블랭크 지름으로 나누어준 값을 말하며, 한계 드로잉률은 1회의 드로잉 가공에서 파단이 생기지 않고 딥 드로잉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비율을 말한다.
○ 모든 기계가공에서는 절삭유라든가 윤활유 등을 사용하는 것이 보편화 되어 있으며, 이로 인하여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것이 가장 큰 애로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프레스 드로잉 가공에서는 점도가 높은 윤활유 사용이 불가피하며 극압 첨가제로 염소나 유황계통의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화학물질이 첨가된다. 더욱이 이렇게 도포된 윤활유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세척제 역시 환경오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문제가 심각한 것이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건식가공이 주목을 받게 되었으며 이 방면의 기술개발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 우리나라는 1987년 KAIST와 (주)일진이 공업용 다이아몬드를 공동개발 하여 성공한바 있다. 이 기술은 흑연을 초고온 및 초고압 하에서 인공 합성시킨 것으로 지금은 세계 3대 업체의 하나로 성장하면서 세계시장의 17%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다결정 다이아몬드 등은 절삭용으로 그리고 레진 본드 다이아몬드는 연마용으로 쓰이는 등 다이아몬드공구 원료를 전량 수입 대체하면서 수출영역으로 까지 확대 되었다. 상대적으로 낙후된 고기능, 고정밀 제품개발을 위한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 KIST의 박막기술연구센터에서도 다이아몬드 박막, 다이아몬드 후막, c-BN, Nanocomposite film 및 비정질 경질 탄소 (DLC: Diamond-like Carbon) 박막, Carbon nanotube의 코팅기술의 개발과 응용을 연구하고 있다. 이들 재료는 우수한 기계적 물성과 독특한 전기화학적 물성의 조합을 가지고 있으며, 탁월한 광학적 특성과 내마모 윤활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기계, 전자, 우주항공 그리고 광학산업분야에서 매우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재료이다.
- 저자
- Sadao TKEUCHI, Tsuyoshi YOKOSAW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62(3)
- 잡지명
- 表面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52~156
- 분석자
- 심*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