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제3기 과학기술기본계획기간 중 과학기술 상황변화를 어떻게 평가할것인가?
- 전문가 제언
-
○ 본 워크숍은 제3기 과학기술기본계획기간 중 일본과학기술의 상황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대표적인 연구자?지식인 약 1,400여 명에 대한 의식정점조사를 기반으로 연구개발 인력 및 연구개발 수준 등의 논점에 대한 해석, 상황인식 요인 및 대책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 연구개발 인력 면에서는 제2기 과학기술기본계획기간의 2001년경과 비교해서 연구자와 기술자의 수나 질이 저하하고 있다는 위기감 인식이 지적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력양성을 위한 펀딩방향의 개선, 젊은 연구자의 캐리어패스 개선, 평가방식의 개선 등이 제기되었다.
○ 연구개발 수준 및 연구개발 자금 면에서는 중국 등 아시아 제국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저하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특히 그린 이노베이션과 헬스케어 이노베이션을 실현하는 데 있어 소프트웨어나 시스템을 포함해서 정보통신 분야에 크게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가로서 장래비전을 선포하고 산학관의 지혜를 결집해서 국제표준화, 논문의 수와 질의 수치목표 설정, 연구개발 투자의 증대 등 과학기술 이노베이션정책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종합과학기술회의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 일본과 같이 정기적인 과학기술 변화의 상황을 시계열상에서 파악하는 연구가 정기적으로 수행되고 있지는 않지만 이슈에 따라서 이공계 대졸자의 경력개발 경로의 확충방안 등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특히 기술혁신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새로운 지식이 나타나는 속도도 빨라지고 있어서 이에 따른 과학기술인력의 효과적인 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 최근 기초과학연구원이 새로 출범되면서 세계최고수준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연구 환경의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제기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능력 있는 인재들이 전 세계에서 모여들 수 있도록 함이 가장 중요하다. 이와 함께 그때그때 과학기술 상황변화를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현행 일본과 같이 대표적인 연구자?지식인을 상대로 정점조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 저자
- NISTEP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1
- 권(호)
- 1(.)
- 잡지명
- NISTEP 조사자료 No.20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89
- 분석자
- 김*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