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인플루엔자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

전문가 제언
○ 계절성 인플루엔자에 의하여 일본에서 매년 수천 명이 사망하고 수백 명의 어린아이가 급성뇌증을 일으키고 있다. 이것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바로 신종인플루엔자 대책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 H5N1의 고병원성 인플루엔자에 걸린 565명의 급성뇌증은 사이토카인스-톰 및 다장기부전을 일으켰다. 1972년 계절성 인플루엔자백신으로 에테르스트립백신(HA백신)이 개발, 사용되었지만 그 효과가 좋지 않았으며 그 후로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야 한다.

○ 고병원성 AI의 전파를 방지하기 위해서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이집트에서 백신을 접종하고 있으나 이런 백신남용의 정책을 포기하고 조기발견, 농가피해보상 그리고 살처분을 철저하게 하여 청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한국에서도 2009년 멕시코유래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270명이 사망하였다. 그 명칭에서 돼지라는 말을 삭제하고 [신종플루]라고 불렀다. 정부에서는 사태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약 1,400만 명에게 백신을 접종하였으나 그 과정에서도 236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다. 일부 사망자의 유가족들은 백신접종의 부작용이라면서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소송까지 벌였다. 신종플루 백신접종 시의 수십 개 항목에 이르는 주의사항도 접종하기 전에 충분히 인지시켜야 할 내용들이지만 의료 소비자들은 전혀 모르고 있으며 개선되어야 할 문제이다.

○ 과거 수백만, 수천만 명의 사망자를 냈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사건들의 분석결과를 보면 반드시 바이러스만의 영향으로 볼 수 없고 그 당시의 열악했던 영양부족, 세균감염에 의한 폐렴, 집단생활의 스트레스 등이 혼합된 결과였음을 알게 한다. 그 당시에는 항바이러스 약 뿐만 아니라 항균약도 부족하였고, 오늘날의 풍요로운 보건의료상황에 비하면 매우 열악하였다는 점을 고려하여야 한다. 과잉정보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평가를 통하여 인플루엔자 대유행의 위기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
저자
Ki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1
권(호)
62(12)
잡지명
藥局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3623~3628
분석자
강*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