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일반 송풍식 공기청정기로 실내공기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을까?

전문가 제언
○ 본 논문은 실내 공기청정기에 적용되는 여러 가지 공기정화기술들의 장, 단점을 개괄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오염물질 제거효율과 유해한 부산물(by-product) 생성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할 때 아직까지 만족할 만한 기술이 없는 것으로 결론을 맺고 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제거하고자 하는 목표 오염물질(target pollutants)에 대한 제거효율이 상대적으로 우수하고 유해한 부산물의 발생이 적은 공기청정기를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라 판단된다.

○ 공기정화기술은 여과법이나 흡착법과 같이 오염물질을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방식과 촉매 산화법, 플라즈마 방식, 자외선이나 오존을 사용하는 방법과 같이 오염물질을 화학적으로 분해시키는 방식으로 대별될 수 있다. 물리적 제거방식은 유해한 부산물의 생성이 적은 반면에 사용수명이 짧고 오염물질을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단점을 갖고 있다. 화학적 분해방식은 사용수명이 길고 오염물질을 비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반면에 유해한 부산물이 생성될 수 있는 단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장, 단점들을 고려하여 공기정화기술에 관한 연구와 공기청정기의 상업화가 수행되어야 한다.

○ 국내에서도 실내공기 중의 미생물, 먼지입자, 악취나 유해한 화학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공기청정기술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한국표준협회와 한국공기청정협회에서 미세먼지 제거율, 암모니아, 톨루엔, 포름알데히드 같은 유해가스 제거율, 오존 발생량 등의 시험을 거쳐 공기청정기 인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오존이외에 공기청정기 작동 중에 발생되는 유해한 부산물에 대한 시험기준은 아직 적용되지 않고 있다.

○ 실내 공기 질(indoor air quality)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실내공기 환경기준이 강화되는 추세이기 때문에 앞으로 공기청정기의 수요는 계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기존 공기정화기술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연구개발을 활성화되어야 하고, 새로운 공기정화기술의 개발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기술들을 혼합한 하이브리드(hybrid)방식의 공기청정기 설계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저자
Yinping Zhang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45
잡지명
Atmospheric Environ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329~4343
분석자
양*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