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ZnO, CuO 나노구조와 그래핀 나노박막의 성장 및 장치 개발에 대한 최근 발전 동향

전문가 제언
○ 여러 물질의 나노구조를 제작하여 센서를 포함한 다양한 장치에 응용하고자 하는 연구는 전 세계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 중에서 ZnO와 CuO의 나노구조와 그래핀의 나노박막의 제작과 장치 제작에 관하여 소개하였다. 특히 다량 제작이 가능하고 제작비용이 저렴한 저온 열수 방법을 아주 자세하게 과정 별로 설명하여 이 분야에 새롭게 관심을 갖는 연구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 소개된 두 가지 산화물 이외에도 철산화물, 주석산화물, 티타늄산화물 등 다양한 산화물들의 나노구조가 화학적, 광학적 센서 및 비휘발성 기억소자, 전기화학적 에너지 저장 소자 등으로 응용되거나 응용 가능성이 모색되고 있어 이 분야의 빠른 발전이 기대된다.

○ 그래핀 나노박막은 전기적, 광학적, 자기적, 열적, 기계적으로 다양하게 독특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나노바이오 센서, 수소의 저장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리라고 여겨진다. 양질의 나노박막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연구가 여러 연구진에 의해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 특히 본 논문에서 자세히 소개된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대량으로 기능화 된 그래핀 나노박막을 얻을 수 있어 응용에 유리한 측면을 가지고 있다.

○ 그래핀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성균관대, 서울대, KAIST, 삼성 등 여러 연구 기관에서 그래핀의 응용 등에서 세계적으로 선도하는 업적을 내고 있다. 금속산화물 나노구조 연구에서도 앞의 연구 기관 이외에도 전북대, 포항공대 등 여러 기관에서 세계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어 앞으로 성과가 기대되는 분야이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지적해야 할 것은 그래핀의 사례와 같이 외국에서 발견된 물질에 대한 후속 응용 연구도 중요하지만 앞으로는 새로운 물질이 국내 연구진에 의하여 발견되고 그 물질에 대한 후속 연구가 세계적으로 수행될 수 있는 업적이 나와야 할 것이다. 따라서 연구자들이 단기적 응용 연구는 물론 꾸준히 새로운 물질을 찾고자하는 지적 호기심을 늦추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자
Magnus Willander, Kamran ul Hasan, Omer Nur, Ahmed Zainelabdin, Saima Zaman and Gul Ami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22
잡지명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337~2350
분석자
김*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