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nO, CuO 나노구조와 그래핀 나노박막의 성장 및 장치 개발에 대한 최근 발전 동향
- 전문가 제언
-
○ 여러 물질의 나노구조를 제작하여 센서를 포함한 다양한 장치에 응용하고자 하는 연구는 전 세계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 중에서 ZnO와 CuO의 나노구조와 그래핀의 나노박막의 제작과 장치 제작에 관하여 소개하였다. 특히 다량 제작이 가능하고 제작비용이 저렴한 저온 열수 방법을 아주 자세하게 과정 별로 설명하여 이 분야에 새롭게 관심을 갖는 연구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 소개된 두 가지 산화물 이외에도 철산화물, 주석산화물, 티타늄산화물 등 다양한 산화물들의 나노구조가 화학적, 광학적 센서 및 비휘발성 기억소자, 전기화학적 에너지 저장 소자 등으로 응용되거나 응용 가능성이 모색되고 있어 이 분야의 빠른 발전이 기대된다.
○ 그래핀 나노박막은 전기적, 광학적, 자기적, 열적, 기계적으로 다양하게 독특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나노바이오 센서, 수소의 저장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리라고 여겨진다. 양질의 나노박막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연구가 여러 연구진에 의해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 특히 본 논문에서 자세히 소개된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대량으로 기능화 된 그래핀 나노박막을 얻을 수 있어 응용에 유리한 측면을 가지고 있다.
○ 그래핀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성균관대, 서울대, KAIST, 삼성 등 여러 연구 기관에서 그래핀의 응용 등에서 세계적으로 선도하는 업적을 내고 있다. 금속산화물 나노구조 연구에서도 앞의 연구 기관 이외에도 전북대, 포항공대 등 여러 기관에서 세계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어 앞으로 성과가 기대되는 분야이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지적해야 할 것은 그래핀의 사례와 같이 외국에서 발견된 물질에 대한 후속 응용 연구도 중요하지만 앞으로는 새로운 물질이 국내 연구진에 의하여 발견되고 그 물질에 대한 후속 연구가 세계적으로 수행될 수 있는 업적이 나와야 할 것이다. 따라서 연구자들이 단기적 응용 연구는 물론 꾸준히 새로운 물질을 찾고자하는 지적 호기심을 늦추지 말아야 할 것이다.
- 저자
- Magnus Willander, Kamran ul Hasan, Omer Nur, Ahmed Zainelabdin, Saima Zaman and Gul Ami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22
- 잡지명
-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337~2350
- 분석자
- 김*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