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에고치 플라보노이드의 생성 메커니즘과 생리작용
- 전문가 제언
-
○ 누에고치는 백색이 일반적이지만 그 밖에 황색, 홍색, 흑자주색, 엷은 녹색 및 녹색 등 다양한 색의 고치가 존재한다. 그 중에도 엷은 녹색과 녹색은 플라보노이드계 색소에 기인한다. 곤충의 고치 자체에는 물리적으로 자외선 등의 외부 스트레스를 차단하는 작용을 갖고 있다. 엷은 녹색 누에고치의 주요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케르세틴-5-글루코시드류에는 플라보노이드에 일반적으로 보이는 항산화작용도 있다.
○ 플라보노이드는 시키미산 경로와 아세트산 말론산 경로의 복합경로를 거쳐 생합성되는 C6-C3-C6구조를 가지는 식물 2차 대사물질이다. 이 기본골격은 식물만이 합성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제까지 알려져 있는 플라보노이드의 대부분은 식물에서 유래된 것이다. 동물에서 유래된 플라보노이드는 극히 드물다.
○ 누에의 경우에는 글루코오스 결합반응의 결과 소화관에서 혈액으로 수송이 촉진되고 생체이용률이 현저하게 향상된다. 이는 고치에 특유한 글루코오스 배당체인 플라보놀-5-글루코시드류가 다른 배당체와는 화학적 특성이 크게 다르기 때문이다. 케르세틴 배당체 속에서 케르세틴-5-글루코시드류만이 형광을 발하는 것도 그 특성 중 하나이다.
○ 플라보노이드 골격의 수식 결과, 생리활성이 증강되기도 하고 본래의 화합물에는 없었던 새로운 생리활성이 생성되기도 하기 때문에 독특한 촉매활성을 갖는 고치 UGT(Bm-UGT10286)를 이용하여 새로운 생리활성을 갖는 화합물을 인공적으로 합성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Bm-UGT10286의 대량 발현기술의 개발이 앞으로의 과제이다.
○ 누에 이외의 야생곤충의 고치플라보노이드에도 주목하고 구조분석이 진행되고 있다. 야외에서 혹독한 환경에 적응하고 있는 곤충의 고치에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플라보노이드가 포함되어 있다. 앞으로 곤충의 고치로부터 부가가치가 높은 매력적인 생리활성물질이 발견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항균, 항곰팡이 및 미백작용 등 고치플라보노이드를 건강제품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Hyrayama, C; Daimon, T; Shimada, 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40(2)
- 잡지명
- ファインケミカル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3~28
- 분석자
- 허*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