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고도가 항공사진 측량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센서는 크게 능동(active)과 수동(passive)의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능동 센서는 전자파를 방사한 다음 피사체로부터 반사파를 받는 장치로서 마이크로파(레이다)와 음파탐지기 등이 해당된다. 이는 대기 환경과 관계없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반면에 수동 센서는 열적외선, 태양의 가시광선 및 방사선과 같이 물체에서 방사되는 전자파를 이용하는 장치 등이 해당된다.
○ 항공 삼각측량 기술은 한 쌍의 중첩된 영상으로부터 각 지점의 3차원 절대 좌표(X, Y, Z)를 구하는 것이다. 이는 2개의 평면 기준점과 3개의 표고 기준점으로부터 출발한다. 측정점군의 자동생성 기법은 항공측량 자료처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향후 항공측량 자료 응용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항공측량에서 하드웨어(방사강도 측정의 카메라 성능)와 소프트웨어(측정점군의 추출기법)의 결함을 보완할 수 있는 연구가 기대된다.
○ 항공사진 측량 시 운량과 태양고도는 자료수집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각종 주제도 및 지형도 제작에서 최소한의 태양고도는 대개 지평면으로부터 앙각 30? 가 이상적인 것으러 알려져 있다. 그 이하인 경우는 그늘 지역의 확장으로 대상 물체 간의 방사적 판별이 어려워져 측정점군 자동 생성에 대한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 현재 항공측량 신기술은 지상 물체 방사강도의 높은 변동폭과 대형 수치 사진촬영 센서가 개발되어 낮은 태양고도에서도 높은 품질의 영상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향후에는 EMA(European Mapping Agency) 기준을 만족할 수 있는 방사강도 처리과정에 대한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 국내 관련 기업에서도 항공 촬영 및 측량기법의 디지털화 시대에 맞추어 항공사진 측량, 위성영상 자료의 촬영 및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이를 다양한 산업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타당성과 비용효과를 검증하여 관련 산업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Eija Honkavaa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67
- 잡지명
- ISPRS Journal of Photogrammetry and Remote Sens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3~26
- 분석자
- 김*홍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