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원자력의 현황과 미래 한계성

전문가 제언
○ 본 자료에서 저자가 제시한 여러 시나리오 중 일부의 도출배경이 확고하지 못하다. 우라늄자원을 더욱 탐사하면 발굴될 여지가 있으며 방사성폐기물을 정상 관리할 경우 주변 환경오염 확률은 실질적으로 극히 낮다. 또한 제4세대 원자력시스템은 연구결과에 따라 상당한 수준의 기술발전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으로 단정적으로 부정적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 제4세대 원자력시스템 개발계획에 따라 고속로를 개발하되 증식용보다 오히려 초우라늄 원소 등의 연소용(burner)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 기후변화 방지 차원에서 온실가스 저 배출 전원을 확대해야 하며 원전과 신?재생에너지가 유력한 수단이다. 중국의 환경오염은 실제로 놀라울 정도로 심하다. 중국은 원자력발전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원전건설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를 최대한 확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 주력전원 역할을 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한동안 원전을 계속할 수밖에 없다. 병행 발전하는 기간이 필요하다. 원자력발전으로 발생되는 여력을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인류문명은 다양한 도전을 지속적으로 극복하며 발전해 왔다. TMI사고의 교훈을 반영하여 30여 년간 원전의 대형 사고를 예방하여 왔듯이 후쿠시마 사고의 교훈을 철저히 반영하면 대형사고의 가능성을 실질적으로 제거하면서 더욱 안전한 원자력시스템으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다.

○ 원자력연구원에서 제4세대 원자력시스템 연구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으며, 파이로프로세싱 연구는 이미 부분적으로 성과를 얻고 있다. 이들 프로젝트가 성공할 경우 방사성폐기물 발생량 감축, 연료 이용효율 및 핵 비 확산성 향상 등 핵분열에 의한 원자력발전기술을 한 단계 올릴 수 있다. 한?미 공동연구를 추진 중이며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차원의 한?미원자력협력협정의 전향적 개정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의 연구개발결과가 기대된다.

저자
Michael Dittma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37
잡지명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35~40
분석자
김*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