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plex법에 의한 Bacterial Genome의 de novo DNA배열해독
- 전문가 제언
-
○ 차세대 DNA Sequencer(NGS)의 기술개발로 인하여 한 가지 종류의 Genome DNA해석당 600Gb 이상이라는 막대한 초대량의 DNA배열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 Genome DNA해독에 있어 해독의 길이는 짧고 Data량이 많은 Short read의 NGS(Next Generation Sequencer)가 등장하였으며, 현재로서는 50~150bp의 배열이 30억 read가 된다. 그러나 짧은 DNA배열밖에 얻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de novo DNA배열에서는 Pyro-sequencing법을 이용하게 되었다.
○ 최근에는 Pyro-sequencing법으로 대략적으로 해독을 하고 틈새(Gap)영역을 Sanger법과 Short read의 NGS를 조합시킨 정도가 높은 Genome해독법이나 적용범위를 더욱 늘려서 Short read의 NGS만으로 해독하는 방법이 보고되고 있다.
○ 특히, Data량이 많은 Short read의 NGS에서의 Multiplex법을 사용함으로써 복수의 Bacterial Genome의 DNA배열 해독이 가능하게 된 결과 반복(Repeat)배열 이외의 영역에서도 거의 모든 해독이 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 따라서 얼마 전까지만 해도 흔히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차세대 염기 배열 분석 장비인 Solexa Sequencing은 각각의 Read length가 35bp 정도밖에 되지 않음으로써 800~1000bp 정도의 sanger sequencing이나 200bp 정도를 읽을 수 있는 Pyro-sequencing과는 달라 de novo assembly를 수행하기 어려우므로 de novo assembly를 수행하려면 Multiplex법에 의한 Bacterial Genome해독법을 위해서는 Short read의 NGS(Next Generation Sequencer)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Taksshi Sasa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30(8)
- 잡지명
- 細胞工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796~800
- 분석자
- 최*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