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인공췌장의 개발 및 전망

전문가 제언
?전문가 제언?

○ 현존하는 인공췌장은 기존의 혈당 data, 식사정보, 생활정보를 입력하고 이에 근거해 인슐린 펌프가 인슐린을 주입하도록 프로그램화되어 있다. 때문에 식사, 운동 등에 변화가 있으면 인슐린분비가 적합지 못해 고혈당이나 저혈당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게 혈당을 감지해야 한다. 날카로운 침을 피부에 찔러, 고정해 채혈, 혈당특정을 하기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사용하길 꺼린다. 채혈하지 않고 피부표면에서 혈당측정이 가능한 혈당 감지가 개발이 필요하다.

○ 이런 혈당감지기를 개발하려면 피부조직, 혈관조직, 혈액조성들이 혈당변화에 따라 정확히 변하는 표지(biomarker)를 개발해야 한다. 이 표지는 미래형 인공췌장개발에 가장 중요한 분야다.

○ 인슐린 외에도 글루카곤도 함께 투여해 정상혈당을 빠르게 회복, 유지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이런 인공췌장은 환자의 혈당 조절에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신약의 혈당조절기능을 검증하는 모형췌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런 검증을 하면 동물실험검증보다 빠르고 값싸게 신약을 검증할 수 있다.

○ 췌도이식이 가장 좋은 1형 당뇨병치료방법이지만 췌도공급과 면역거부로 인해 진전이 느려 인공췌장을 이용하면 이들의 고통을 크게 줄일 수 있다. 2000년부터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하고 기록하는 장치가 개발, 사용하고 있다. 이 장치와 기존의 인슐린펌프(인공췌장)를 연결하면 보다 빠르게 혈당을 유지할 수 있는 인공췌장을 개발할 수 있다. 특히 전자, software, 소재분야연구가 활발해 조만간 고통 없이 혈당감지기가 있는 인공췌장이 개발되리라 기대한다.
저자
Claudio Cobelli,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60
잡지명
Diabete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672~2682
분석자
윤*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