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산림 생물다양성의 지표 종 고사목

전문가 제언

○ 삼림의 고사목은 삼림서식생물종의 다양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생태계 인자이므로, 고사목양은 경사도가 낮은 유럽 삼림의 생물다양성에 대한 지표로 널리 이용한다. 그 중에서도 고경사도의 온대산악 삼림에 대한 자료는 거의 연구하지 않고, 아한대의 평지삼림의 자료 위주다.

○ 이러한 한계성으로 고사목의 양과 생물종풍부도에 대한 메타-분석에서 상관관계의 도출이 아직 미비하다. 이러한 메타-분석에 이용하는 요소는 생물군계(biome), 고사목형태(줄기, 가지, 그루터기), 고사목양, 부식성 생물종(딱절벌레와 균류)풍부도, 부식성(현존성과 고사성) 등이다.

○ 유럽 평지삼림지역의 메타-분석에서, 고사목양과 고사목생물종풍부도의 상관관계가 r=0.31로서 미약한 편이고, 고사목의 통나무, 가지, 그루터기에 따라 약간씩 다르다. 이의 연관성도 지리적 특성과 생물군계의 차이로 온대생태계보다 아한대생태계에서 큰 편이다.

○ 우리나라삼림(森林)은 온대지역에서 경사도가 급한 산악지대에 있어 산림(山林)이라고 하지만, 산림고사목의 생태계와 생물다양성의 기여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6?25 전쟁으로 수목이 완전 파괴되어, 고사목이 거의 없는 탓이기도 하다.

○ 우리산림은 20~60도의 급경사에 있어, 6?25 전쟁 후 60여 년간 산림녹화로 상당한 밀도의 숲을 이루었다. 간벌과 가지기치 등의 관리로 생기는 “인위적 고사목”(줄기와 가지 및 그루터기)은 생태학적 다양성의 기여보다는 하계 몬순기후의 영향에 따른 태풍과 집중호우로, 하류의 생활환경과 생태환경파괴 역할이 오히려 크므로, 우리산림 고사목에 대한 연구방향도 유렵과 다른 새로운 형태이야 한다.
저자
Aurore Lassauce, Yoan Paillet, Herve Jactel, Christophe Bouge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11
잡지명
Ecological Indicator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027~1039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