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형 다층 기록매체를 이용한 대용량 광 메모리
- 전문가 제언
-
○ 광 메모리는 컴퓨터의 보조 기억장치의 하나로서 빛을 매체로 하여 정보를 축적하며 정보의 기억 용량이 매우 크고 레이저로 읽고 쓰는 비 접촉식이기 때문에 수명이 길다는 특징이 있다. 광 정보 저장기술로는 다층 저장기술, 다중 레벨 저장기술, 홀로그래피 기술, 하이브리드 저장기술, 고상매체 저장기술, 전기/광 복합기술 등이 있다.
○ 본고에서는 기존 디스크 형의 광 메모리에서 더 큰 기억 용량을 갖게 하기 위한 방편으로 평판의 광 기록 장치를 롤(roll)로 감은 형태의 다층구조 방식으로 변경하였고 이러한 제작 방법을 통한 시제와 기존의 디스크 타입과의 비교를 통하여 실용성을 검증하였으며 그 특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제안 방식의 RoCAM 광 메모리는 다층 기록으로 기록 용량을 늘릴 수 있고 병렬 재생을 함으로써 재생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기존의 디스크 형에 비하여 전송 속도가 11배나 증가되고 다층 기록매체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혼신의 문제도 없어 차세대 대용량 광 기록매체로서 유망한 기술로 평가된다.
○ 우리나라 기술진은 저비용으로 상용화가 가능한 광 폴리머를 이용한 홀로그래피 메모리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홀로그래피로 저장할 수 있는 정보량은 0.5㎛ 파장의 빛을 이용했을 경우, 광굴절 매질 1cm3에 최대 1,000GB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이 메모리는 초고속으로 데이터를 입출력할 수 있어 미래의 저장기술로 촉망받고 있다. 또한 삼성, LG 등에서는 솔리드 이멀전 렌즈(Solid Immersion Lens)를 이용하여 50GB/in2의 기록 밀도를 갖는 근접장광 메모리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 다층 저장 매체에서는 레이저 광에 의한 헤드와 매체의 간극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열의 문제와 근접장광의 경우, 표면의 오염 문제 등이 상용화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로 떠오를 수 있을 것이다. 초대용량의 메모리와 초고속 재생 장치의 개발로 보다 여유로운 정보 소통이 가능하게 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Masatoshi Tsuji, Wataru Inami, Yoshimasa Kawata, Masaharu I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1
- 권(호)
- 65(12)
- 잡지명
-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808~1812
- 분석자
- 홍*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