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EV의 에너지 비용과 충전 패턴
- 전문가 제언
-
○ 이 글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PHEV)가 전선 망으로부터 전력을 얻는 시간과 속도로 규정되는 PHEV의 충전패턴을 최적화하는 문제를 연구한다. 최적화 목표는 (i) 연료와 전기의 총비용 (ii) 24시간 자연 운전주기에 걸친 총 배터리 건강저하를 동시에 최소화하는 것이다.
○ 첫째 목표는 PHEV 전력관리 전략 전에 개발된 확률적 최적화를 위한 계산이고, 둘째 목표는 리튬이온 배터리에서 양극 측 저항 막 생성의 전기화학적 모델을 통한 평가이다.
○ 결과는 이 두 목적이 상충되고, 비 지배 유전자 정렬 알고리즘을 사용한 절충을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최적 충전패턴의 파레토 프런트가 얻어진다. 전기요금과 여행스케줄의 최적 파레토 점과 PHEV 충전패턴에 대한 영향이 분석되고 토의되었다.
○ 서울대학교의 노철우 등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연료 경제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휘발유가격이 상승할 경우 전기주행 구간이 긴 PBEV일수록 휘발유 사용량이 적기 때문에 연간 연료절감액이 컸다. PHEV의 배터리용량이 클수록 전기로 달릴 수 있는 주행거리가 더 길고, 자동차 PHEV 판매가격도 높이지기 때문에 배터리 용량이 큰 PHEV일수록 경제성이 좋아야 하나 이 조건을 만족시키는 전력 요금 구간은 150원/kWh 이하의 요금수준이다. 전기요금의 변동도 PHEV 클래스 간 경제성 차이를 유발시키는 요인이다.
○ 퍼지로직을 사용한 SOC와 터미널 전압과 관련된 배터리 작동상태(BWS: BAttery Working State)라고 부르는 새로운 수량이 퍼지로직 에너지 관리전략과 함께 제안되었다. 그의 유효성이 실시간 자동차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평가되었다. 결과는 BWS가 평가된 SOC가 잘못되었을 때 배터리 과 방전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퍼지로직 에너지관리 제어기는 또한 직렬 HEV에서 연료 경제구간에서 엔진작동을 유지하는 능력도 보여주었다.
- 저자
- Saeud Bashash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196
- 잡지명
- Journal of Power Sourc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541~549
- 분석자
- 신*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