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화된 개체군에서의 진화: 혈연과 그룹의 논쟁을 넘어서
- 전문가 제언
-
○ 최근 몇 년 동안은 구조화된 개체군의 진화에 대한 관심은 이타적이고 협동적인 행동(altruistic and cooperative behaviour)과 같은 사회성 형질(social trait)에 관한 진화에 대한 특별한 강조로 나타나고 있다.
○ 이러한 성향은 혈연이나 그룹의 선택(kin versus group selection)에 있어서의 논쟁을 재연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형질들의 진화의 기반을 이루고 있는 과정들에 관해서 많은 토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 사회적 진화에 대한 많은 문헌들이 혈연과 그룹선택의 상대적인 장점에 관하여 오래된 논쟁으로 등장되어 왔다. 이러한 논쟁에서는 실제의 개체군에서 일어나는 과정들의 생물학적 해석이 이러한 과정을 묘사하는 수학적 방법론과 함께 하나로 합체하여 나타나고 있다.
○ 본 검토는 이러한 두 가지의 다른 토론들 사이의 서로 다른 점을 구별하고 구조화된 개체군에서 진화의 더 넓은 정황을 찾아보고 있다.
○ 혈연이나 다중 단계의 선택에 대한 논쟁은 사회적 진화의 중요한 양상의 일부를 명확하게 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되어 오고 있지만 이제는 좀 더 일반적으로 구조화된 개체군 내에서 진화에 대한 의문을 생각하고 특정 논쟁의 상세함에서 한 발 뒤로 물러나 보아야 할 때인 것으로 여겨진다.
○ 또한 본 검토는 현재의 논쟁이 유전적이며 개체수적인 구조 사이의 상호작용에 있어서의 중요한 면모에 대해서 관대한 자세를 보이면서 혈연과 그룹 상대적인 선택의 장점이 이 분야를 진전시키는 작업으로부터 주의를 돌리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 저자
- Se bastien Lion, Vincent A.A. Jansen and Troy Day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11
- 권(호)
- 26(4)
- 잡지명
- Trends in Ecology & Evo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193~201
- 분석자
- 김*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