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임상진료에서 자가항체에 의한 진단

전문가 제언
○ 자가면역질환은 넓은 의미에서는 일종의 면역과민반응 중의 하나이다. 특히 많은 종류의 자가면역질환은 항원과 항체가 만드는 면역복합체에 의해 나타나는 제3형 과민증으로 분류된다. 면역복합체는 일반적으로는 단핵탐식세포계(mononuclear phagocyte system)에 의해 제거된다. 이 과정에 문제가 생겨 자가항원과 자가항체가 만드는 면역복합체가 제거되지 않고 조직과 장기에 침착되어 다양한 증상을 보이는 현상을 자가면역질환으로 정의할 수 있다.

○ 자가면역질환은 자신의 몸 구성성분에 대한 면역반응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의 질환으로 염증과 조직이나 기관에 대한 상해를 유발한다. 자가항체는 많은 종류의 자가면역질환에서 나타나는 핵심적인 특징으로 특정 질환에서는 특정 자가항체가 나타나기도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자가면역질환 전반에서 다수의 자가항체가 나타나며, 전신홍반성루푸스(systemic lupus erythematosus) 환자에서는 100종류 이상의 다른 종류의 자가항체가 보고되기도 하였다.

○ 지금까지 자가항체의 검출과 분석법에는 면역확산법(immunodiffsion: ID), 간접 면역형광법(indirect immunofluorescence: IIF), 방사선면역측정법(radioimmunoassay: RIA) 등 다양한 면역분석법이 사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자가항체의 특성과 생화학적 구조가 밝혀지면서 특정 자가항체의 정량분석이 가능하게 되었다. 한편, 순수하게 분리된 자가항원의 이용이 가능하게 되면서 실험실 분석에 의한 진단 및 예후의 정확도는 더욱 향상되고 있다.

○ 새로운 자가항체와 그에 반응하는 자가항원의 개발은 자가면역질환의 초기 진단, 예후 판정 및 질병 진행의 모니터링에 그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시료의 선택 및 분석방법에 대한 표준화가 필요하다. 국내에서도 전신홍반성루푸스를 비롯한 다양한 자가면역질환이 희귀난치성 질환으로 등록되어 별도의 관리를 받고 있다. 자가항체에 대한 폭넓은 연구 결과는 이들 난치성 질환의 관리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자
Karsten Conrad,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12
잡지명
Autoimmunit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07~211
분석자
김*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