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오드로 처리한 폴리비닐알코올의 탄소화거동
- 전문가 제언
-
○ 이 논문은 PVA의 탄소화 과정에서 요오드처리의 역할과 PVA섬유를 전구체로 하는 탄소섬유의 제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즉 90℃에서 요오드 증기나 요오드용액을 처리하여 탄소물질로 쉽게 바꿀 수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 PVA에 요오드처리를 하여 탄소화수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요오드로 처리한 PVA의 탄소화율은 극단적으로 증가되어 처음 PVA 중량의 40~50wt%에 이르기까지 된다.
○ PVA섬유로부터 중공섬유를 포함한 다양한 탄소 섬유의 제조가 가능하나, 상세한 탄소화기구나 탄소구조의 해명, 섬유의 고강도화, 응용, 용도 등 검토해야 할 과제는 아직도 많이 남아 있다.
○ 탄소섬유의 종류는 전구체의 종류에 따라 레이온계, PAN계, 피치계 탄소섬유로 나누며 주로 PAN계와 피치계가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주로 PNA계 탄소섬유에 대한 연구와 실제로 동양제철 및 태광에서 생산하여왔으나 지금은 중단상태로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더욱 PVA계 탄소섬유의 연구자체는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 PVA계 탄소섬유는 PVA라고 하는 전구폴리머의 범용성이나 성형성, 요오드처리 유무의 탄소화수율의 차이 등의 특징을 살려 독특한 탄소재료를 만들 수 있어, 기대가 큰 분야로 생각된다.
- 저자
- Yasuo Go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250
- 잡지명
- 炭素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63~268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