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수사 타임라인을 위한 정전기 지문 영상
- 전문가 제언
-
○ 범죄수사에서 범인이 두고 간 물건이나 현장에 있던 물건에서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했다. 최초로 주목한 결정적인 증거는 지문이다. 1880년 영국의 외과 의사였던 헨리 폴즈(Henry Faulds, 1843~1930)는 지문의 중요성에 대한 논문을 최초로 발표했다. 1892년 영국의 유전·통계학자 프랜시스 골턴(Francis Galton, 1822~1911)이 핑거프린트(지문)라는 책을 펴내면서 지문이 실제 수사에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 우리나라에서는 17세가 되면 주민등록증을 발급받는데 이때 열손가락의 지문을 채취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었으며 사건현장에서 지문이 발견될 경우 이 DB를 이용하여 지문을 감식해서 신원을 확인하고 있으며, 현재 경찰청 본청에만 하루에 100여건의 지문감정이 접수 된다고 한다.
○ 지문인식 기술에 대한 연구가 고도화됨으로써 입력 센서가 더욱 소형화, 집적화되고 있다. 반도체 센서방식 지문인식기는 정전용량을 이용하여 지문을 인식하는 칩 방식이다. 손가락과 센서의 표면이 약간의 간격을 두고 서로 떨어져있는 부분과 서로 밀착되어 있는 부분이 동시에 존재하는데 피부와 센서표면 사이의 거리에 따라 측정되는 정전용량이 다른 값이 다르다. 이는 손가락 하단부에 위치한 두 개의 금속판 사이에 어떤 유전체가 놓여 있는가에 따라 측정값이 서로 다르게 측정되는 정전용량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 지문 이미지의 공간 해상도가 정체성 신원확인 목적에 충분하다. 표면 전하의 감쇠가 데이팅을 위한 후보 방법이나 충전 지문의 시퀀싱으로 간주될 수 있다. 시간 경과에 따라 생기는 표면 전하의 감쇠는 주로 물질 재료에 의존되며, 여러 날이 걸릴 수도 있다. 물질을 위한 이 고유의 쇠퇴율은 시험 전하에서 기술된 전하 촬상 시스템을 사용하여 측량될 수 있다. 표면전하의 감쇠에 관련된 기술에 대해 지문인식의 이용이 증가하는 현 시점에서 이와 관련된 연구에 깊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 저자
- Philip Watson, Robert J. Prance, Sam T. Beardsmore-Rust, Helen Pranc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1
- 권(호)
- 209
- 잡지명
- Forensic Science Internatio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41~45
- 분석자
- 심*보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