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지의 눈과 얼음의 화학
- 전문가 제언
-
○ 이 총설은 극지에 대한 설명으로 극지는 지구의 자전축이 지표와 교차하여 생기는 북극점 및 남극점을 중심으로 퍼지는 고위도 지역을 말한다. 북극은 대륙으로 둘러싸인 빙해이고 남극은 고립된 대륙이란 차이가 있다.
○ 남극에서는 일 년을 통하여 얼음의 양 등 극단적인 변화는 찾아볼 수 없으나 북극은 여름에는 식물이 자라나기 때문에 얼음지대가 좁아지고 나름대로의 계절을 느끼는 등 차이점을 갖고 있다.
○ 극지를 덮은 얼음은 단순한 얼음이 아니고, 지구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보물창고라 할 수 있다. 눈과 얼음에서 탄생하는 그 자체가 상상을 초월하는 지구 그 자체 모양이다. 이를 연구하기 위해 세계 각국은 서로 다투어 현지에 극지연구소를 설치하고 서로 협력하거나 공동연구를 하고 있다.
○ 우리나라도 현지에 세종과학기지를 설립하고 얼음과 눈의 화학을 비롯하여 기상 및 대기학, 고 기후와 지질연대학, 지구물리연구, 육상, 해양 생태계에 관한 연구, 남극운석탐구 연구 등을 비롯하여, 지구과학에 대한 많은 연구를 계획하고 진행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 착공한 두 번째 기지인 장보고 과학기지의 활약이 기대된다.
○ 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인류의 관심은 우주와 바다, 그리고 극지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자원과 정보면에서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극지 연구 사업이 더욱 활성화되고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범국민적인 지원 활동이 필요하다고 본다.
- 저자
- saido Narum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64(1)
- 잡지명
- 化學と工業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11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