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에 이용하는 실리카 흄
- 전문가 제언
-
○ 최근 콘크리트 구조물의 고층화, 대형화 및 경량화와 같은 고성능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에 따라 고강도 콘크리트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 콘크리트 내의 균열은 투수성, 염해 침투속도 및 압축강도 등을 결정하는 중요한 인자이다. 콘크리트 구조물의 피복두께에 균열이 발생하면 철근 부식이 가속화된다.
○ 콘크리트의 고강도화 일반적인 방법은 물-시멘트 비를 감소시키는 것이나 시공성이 저하하는 문제가 있다.
○ 고강도, 고유동성을 갖는 콘크리트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감수제와 품질이 좋은 실리카 흄 등 광물성 혼화재를 병행해야 한다.
○ 실리카 흄은 높은 비표면적 때문에 콘크리트의 초고강도나 침투성을 매우 낮출 수 있어 콘크리트의 성능개선을 위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 그러나 실리카 흄은 단가가 비싸며 60MPa 이상을 요구할 경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국내의 실제 구조물에 다량으로 적용된 사례는 별로 없다.
○ 현재 혼합콘크리트의 개발 및 사용은 내구성 측면에서 공극구조의 개선 및 투수성감소 등과 같이 연구 분야를 확대해서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 실리카 흄은 여러 가지 이점은 있으나, 사용량에 따라 콘크리트 물성이 크게 변하므로 충분한 사전실험을 통하여 최적 사용량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Mohammad Iqbal Kah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57
- 잡지명
- Resources, Conservation and Recycl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0~35
- 분석자
- 진*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