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에서 성장한 MX 나일론
- 전문가 제언
-
○ 오래 전부터 합성고분자는 습기 등으로부터 물질을 보호하기 위한 포장용도로 이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레토르트 식품 등 공기 중의 산소 등에 의해 변질되기 쉬운 물질들을 보관하기 위한 가스차단필름의 수요가 점차 증대되고 있다. 포장용도가 다양해지면서 가스차단필름의 고성능화 요구가 커짐에 따라 가스차단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다층필름들이 개발되고 있다.
○ 본 논문은 소재로서 나일론 MXD6의 우수한 특성과 시장 확대를 위한 제조방법의 개선방향을 검토하였다. 나일론 MXD6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중에서도 기계적 강도 및 강성이 매우 우수할 뿐만 아니라 가스차단성이 우수하여 자동차나 정밀기계의 부품은 물론 식품의 포장재로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기술적인 관심사는 제조공정에서 pH에 관계없이 몰비를 조정하기 위한 디아민과 아디핀산 각각의 투입 정밀도가 관건이다. 몰비는 나일론의 중합도를 결정하기 때문에 그 정밀도는 5/10,000 이하의 범위로 달성할 필요가 있다.
○ 폴리아미드(일명 나일론)는 분자 고리 내에 아미드결합(-CONH-)을 반복적으로 가진 결정성 선상 고분자의 총칭이며, 원료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다. 나일론 6, 나일론 66 등 지방족 폴리아미드와 나일론 MXD6과 같은 반방향족 폴리아미드 및 바이오매스계 폴리아미드 등 여러 종류가 시판되고 있다. 이들 고분자에 강화제나 난연제 등을 배합함으로써 자동차부품, 전기전자부품, 포장용 필름 등 폭넓은 산업분야로 용도가 확대되고 있다.
○ 우리나라의 플라스틱 산업은 그 동안 괄목할 성장을 보여 선진국과 견줄만한 수준까지 도달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기반적인 원료합성이나 응용개발 분야는 아직 취약하다. 플라스틱 분야에서 최근의 개발동향을 보면 새로운 고분자의 개발보다는 기존 고분자끼리의 복합화를 통한 새로운 기능의 창출이나 용도에 따른 성능의 향상이 주류로 되는 경향이므로 국내 관련기업에서는 세계 추세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저자
- Kazumi TANAK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75(8)
- 잡지명
- 化學工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98~502
- 분석자
- 황*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