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 폐수처리는 폐수 중에 들어있는 오염물질을 제거하거나 유해성을 제거함으로써 폐수가 유입되는 하천이나 바다에 미치는 악영향을 제거하는 공정이다. 폐수처리의 목표는 각 처리공정에 부여되는 BOD, COD, SS(부유고체), Se, N, P, 유기 및 무기물질 등을 폐수의 배출허용기준 이하로 낮추는 것이다.
○ 폐수 처리법에는 스크린, 여과, 침전, 증류법, 증발법, 자선법 등의 물리적 처리가 있고 중화법, 산화환원법, 분해, 응집, 흡착, 부상, 추출, 이온교환, stripping(탈거), 연소/소각법 등 화학적 처리가 있다. 이 특허의 공정은 화학반응과 이온교환, stripping을 주로 이용한 화학적 처리방법이다. 그 이외에도 활성슬러지법, 살수여과상법, 산화지법, 회전원판법, 접촉산화법 등 호기성 생물처리와 소화법(메탄발효법), 부패조 등 혐기성 생물처리법이 있다.
○ Selenium은 자연에 여러 가지 산화가(oxidation state)가 존재하는 원소이다. 세레늄은 -Ⅱ가(selenide), O가(elemental selenium), +Ⅳ가(selenite), +Ⅵ가(selenate)의 4가지 산화가로 존재하고 마지막 2가지만 무기 천연수 시스템으로 부존한다. 셀레늄은 나무, 황의 광상, 구리와 몰리브덴의 황화 광물, 화석연료와 같은 다양한 물질에 농축되어 있다. 그 결과 셀레늄은 구리 정련소, 산성 석탄광산 배수, 석탄을 때는 공장 및 석유 정제공장의 폐수 흐름에서 발견된다.
○ 폐수흐름에 셀레늄 농도는 일반적으로 적기 때문(평균 0.7ppm)에 폐수처리 기술은 이온교환, 수산화철과 수산화알루미늄 흡착과 활성 탄소흡착과 같은 흡착 형태이다. 또한 석회침전과 역삼투법이 시도되었다.
○ 이 특허의 특징은 석유정제공장 폐수에 산화제를 첨가하고, pH를 7.5이하로 조정하고, 제2철염을 액체 침전물에 셀레늄의 1/4보다 적은 양을 첨가하고, dithiocarbamate 물질을 제2철염(ppm)보다 많은 양을 액체에 첨가한 다음, 필터 등으로 고체/액체를 분리한다. 이 특허의 창의성은 방산탑 산성물에서 95% 이상의 셀레늄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