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환경에서의 합성 구강피임약의 출현, 거동과 제거
- 전문가 제언
-
○ 내분비교란물질(EDC)과 항생제와 같은 의약품은 환경에 유해한 미량오염물질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경구피임제의 일종인 합성SOC는 대중이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는 사용량은 많으나 출현과 거동에 대한 정보는 충분하지 않다.
○ SOC에 포함되어 있는 화합물은 강한 항체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의 특성을 갖고 있어 환경, 특히 수생환경에 출현해서 야생생물들에게 잠재적인 위험이 되고 있다.
○ 합성 구강피임약의 정확한 분석 및 정량화방법, 폐수처리시설(WWTP)에 의한 제거가능성과 제거효율에 대한 연구가 요망된다. 생물학적 SOC제거 메커니즘 규명과 동시에 물리/화학적 제거전략을 탐색할 필요가 있으며 독성연구도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 기존 WWTP에 의한 불충분한 처리로 SOC가 환경에 널리 확산되고 있으므로, 제거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운전변수들을 최적화할 필요가 있다. 생물학적 폐수처리와 별도로 물리적인 처리 및 산화처리도 고려하여야 할 것이며 미량오염물질을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멤버레인 바이오리액터(MBR)의 적용도 연구과제이다.
○ 우리나라 여성들의 경구피임약 사용비율은 미국, 유럽 등 서양에 비하여 거의 10분의 1 수준이다. 최근 경구피임약이 생리통을 완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보도되고 있으며 부작용이 적은 피임약도 개발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0년 이후 경구피임약과 환경연관성에 관한 연구보고서는 거의 없는 실정이므로 앞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요망된다.
- 저자
- Ze-hua Liu, Jactone Arogo 0gejo, Amy Pruden, Katharine F, Knowlto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409
- 잡지명
-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149~5161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