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지자료포괄분석 문헌 고찰 및 분류: 연구해 온 20년
- 전문가 제언
-
○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자료 포락분석 또는 자료 포괄분석)은 DMUs(decision making units; 의사결정단위)의 집합에 대한 상대적 효율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실세계에서 입력과 출력자료에 관한 관측치는 때때로 부정확하기도 하고 또는 애매모호하기도 한다.
○ 지금까지 많은 연구가들은 DEA에서 부정확하고 또는 애매모호한 자료를 취급하기 위해 다양한 퍼지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20여 년간 퍼지 DEA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고 이를 종합하여 네 가지 부류로 분류하였다. 즉 (1)허용오차 접근방법(tolerance approach), (2)알파()수준기반 접근방법, (3)퍼지순위 접근방법, (4)가능성 접근방법(possibility approach)이 그것이다.
○ 허용오차 접근방법의 주된 아이디어(idea)는 제약을 위반하는 허용오차수준을 정의함에 의해서 DEA 모델이 불확실성을 다루도록 하고 있다. 허용오차 접근방법은 DEA 모델의 입력과 출력이 고착되어 있을 때 DEA관계를 느슨하게 하여 융통성을 제공해 준다. 알파()수준 기반 접근방법은 아마도 가장 흔한 퍼지 DEA 모델일 것이다. 이 모델은 퍼지DEA 모델을 효율점수에 대한 알파()수준 소속함수의 낮고 높은 한도를 발견하기 위하여 모수프로그램(parametric program)의 짝으로 전환한다.
○ 퍼지순위 접근방법은 순위퍼지집합을 필요로 하는 퍼지선형 계획법을 사용하여 DMUs의 퍼지 효율점수를 찾는다. 이 모델은 이미 설정된 가능성 수준과 퍼지수에 대한 비교규칙을 사용하여 퍼지제약을 명쾌한 제약식(crisp constraint)으로 전환한다. 가능성 접근방법은 낙관적과 비관적 관점에서 가능성 측정으로 얻은 퍼지목적과 퍼지제약이 불확실한 것으로 간주하여 접근한다.
○ 퍼지 DEA 모델은 애매모호한 현실적 DEA 모델을 해결하기 위한 광범위한 범위를 지니고 있어서 이 분야에 대한 도전이 점증하고 있다.
- 저자
- Adel Hatami-Marbini, Ali Emrouznejad, Madjjd Tavan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1
- 권(호)
- 214
- 잡지명
-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457~472
- 분석자
- 김*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