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세포주기에 관한 나노입자의 영향

전문가 제언
○ 나노과학 기술은 물질제조 응용에 처음 사용되었고, 진전된 전자공학과 정보기술 응용에서 나노기술의 혼합이 뒤따라 발전했다. 뒤에 나노과학 원리들은 나노구조로 된 의료소자와 나노치료제 같은 신제품들로 건강관리와 생명과학 분야에 응용되었다. 최근에는 나노입자/나노물질의 생물학적 문제와 연관되어 독성학에서도 나노기술 개발이 부상되고 있다.

○ 나노입자의 독성에 관한 정보는 수많은 생물의학 분야에서 이들 유망한 물질의 안전한 응용은 다른 나노입자들에 대한 독물학의 보다 광범위한 포괄적 지식이 필요하다. 독성물질들이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메커니즘은 독성 이해를 돕고 암 같은 질병에서 세포주기의 조절장애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약품의 기회를 줄 수 있다.

○ 세포주기에 대한 나노입자의 영향의 한 가지는 초상자성산화철 나노입자들(SPIONs)과 같은 입자들의 표면전하가 변화될 수 있었다. 자기 나노입자들은 세포표지, 세포분리, 고체온, 조절된 약물전달 등 아주 다양한 생물의학적 응용과 MRI 콘트라스트제로서 사용된다. 금과 은, 세라믹, 폴리머 등 무수한 나노입자들의 세포주기에 대한 비자기 나노입자들의 영향들도 상세히 실례를 들어 설명되었다.

○ 한국에서도 연세대 화학과 천진우 교수가 정상세포 손상 없이 암 표적 나노약물의 전달연구를 성공시킨 바 있고, 생화학과의 송기원 교수는 세포분열을 종결시키는 조절절차 규명으로 미래에 암 세포 제어가 기대된다. 그러나 세포주기에 관한 다양한 나노입자들의 영향으로 세포주기의 시기의 전진에 따른 조절/조절장애, 나노입자의 독성, 자기성과 비자기성 나노입자들의 영향 등을 생물의학적인 접근방법에 응용된 바는 없다. 세포주기를 다양한 나노입자들을 사용하여 생물학적 메커니즘에 따라 조절/조절장애로 세포사멸 또는 돌연변이로 암의 발생과 치료를 제어하는 정상세포들의 손상 없이 진행될 수 있다. 수술 후 암세포의 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을 겸용하지 않고 그 생물의학적 확대로 대치할 수 있다면 부작용 없는 거의 완전한 악성종양의 치료가 가능할 수 있다.
저자
M. Mahmoudi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111
잡지명
Chemical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3407~3432
분석자
여*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