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바이러스 나노입자의 의학적 이용

전문가 제언
○ 근대 의학의 획기적인 발전을 가능하게 한 원인의 하나는 미생물학과 진단 기술의 발전에 기인하고 있다. 바이러스에 대한 성상 규명 결과 바이러스는 생물로서 상대적으로 단순한 단백질 단위로 이루어졌으며 대단히 효율적으로 숙주의 특이 세포에 부착하고 증식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 본 리뷰에서 소개하는 “바이러스 나노입자의 이용”은 바이러스학 기술과 진단 및 치료 기술을 융합한 기술로 생각할 수 있다. 즉 바이러스의 특이적인 성상을 이용하여 합성적인 입자보다 효율적으로 원하는 물질을 바이러스입자나 바이러스유사 입자에 넣어서 진단과 치료에 이용하는 방법이다.

○ 바이러스 나노입자(virus nanoparticle, VNP)와 바이러스-유사입자(virus like-particle, VLP)는 이들을 이용하여 질병 진단과 치료에 이용될 수 있는 새로운 분야이다. 진단에 사용되는 경우 현재 사용하는 영상 기술 보다 특이하게 대비되는 이점을 가지며 치료에 사용되는 경우 보다 부작용이 적은 이점이 있다.

○ 이 기술은 세계적으로 볼 때 아직 개발의 초기 단계에 있어 국내에서도 관심을 갖고 연구를 시작할 때가 되었다. 성공하는 경우 이 기술은 엄청나게 거대한 시장으로 확산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암의 진단을 보다 신속하게, 보다 감도 높게 가능하게 한다.

○ 또한 특이 세포에 약물을 운반함으로써 침투를 용이하게 하고 부작용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는 이점으로 인하여 임상 치료에의 사용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관계 연구자들의 관심 제고가 추천되며 각종 학술 지원 단체에 의한 연구 지원이 요구된다. 이미 확보된 기술 분야에 뛰어드는 것보다 세계적으로 초기 단계의 유망 기술 분야에 투자하는 것이 보다 승산이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Yibrahim Yildiz,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22(6)
잡지명
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901~908
분석자
신*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