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감시 잔류시험에서 상이한 사용량이 잔류수준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UN 식량농업기구(FAO, 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와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가 공동으로 1961년 발의하여 1962년 설립한 위원회를 Codex라 칭한다. Codex Alimentarius란 식품법(Food Code)이란 뜻으로 Codex에서 정한 모든 식품규격, 실행규범, 가이드라인, 권고사항이 이에 해당된다.
○ Codex는 FAO와 WHO의 회원국 및 준회원국인 모든 국가에게 공개되어 가입할 수 있는 정부간 기구이며 회의 참가자격은 정부대표자이나 참관인으로 산업체, 소비자단체 및 학술기관 대표자 및 기타 비 정부국제기구가 참석할 수 있다.
○ 수확 가공식품의 잔류수준과 작물에 사용하는 농약사용량 간에는 일정비율이 존재하는 지 그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FAO/WHO 잔류농약전문위원회(JMPR)가 보고한 잔류시험데이터를 본고에서 검토하였다.
○ 사용량이나 분무농도 등 파라미터만 상이한 수많은 시험세트가 동정되었으며 사용량, 분무농도, 제형, 수확 전 처리간격, 작물, 농약, 잔류수준 및 처리형태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한 결과 비례원칙에 준한 사용량과 잔류스케일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규제강국 역시 비례원칙 활용을 기대하고 있으며 잔류농약 데이터평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될수록 농약 리스크평가도 개선되겠지만 최적의 조건에서 적정량으로 병해충이나 잡초방제를 달성하였을 시 규제수준 이하로 잔류농약이 검출되지만 각종 내성 발생으로 농약 오남용이나 과다한 처리는 환경은 물론 인축에도 치명적일 수 있다.
○ 우리나라도 Codex 등 각종 국제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WTO에 대비하여 잔류농약을 규제하고 있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소비자가 각종 국내외식품이나 식량을 소비하기 이전 적기에 잔류농약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연구 인력과 감시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 저자
- D.J. MacLachla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67
- 잡지명
- Pest Management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09~615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