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소이온액체의 설계와 특성
- 전문가 제언
-
○ 이온액체는 염이지만 100°C 이하에서 액체로 존재하는 이온성 물질로 증기압은 거의 영이고 난연성, 저점성 등의 특징이 있어 여러 화학반응에 응용되고 있다. 반복하여 이용 가능한 용제이기 때문에 클린화학의 관점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 메소이온화합물은 고도로 분극된 복소방향족 화합물이다. 메소이온은 분자 내에 양이온 중심과 음이온 중심을 가지면서 분자 전체로는 중성이므로 쌍성 이온화합물로 분류할 수 있다. Ollis는 메소이온화합물을 “고리 내에 6π 전자를 가지고 공유결합구조나 단일 극성구조로는 충분하게 표현할 수 없는 복소5원고리 또는 6원고리 화합물의 총칭”으로 정의하고 있다.
○ 메소이온화합물 구조에서 양이온부는 헤테로 고리이며 음이온부가 고리 밖 원자이다. 메소이온은 분자 내 염이며 또한 Zwitteron염이다. 메소이온은 그 특이한 분자구조 때문에 쌍극자 모멘트가 크므로 신종 이온액체가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메소이온화합물은 융점은 높지만 고리 상의 치환기를 저급화하면 융점강하를 기대할 수 있다. 1,3-디아릴테트라졸륨계 메소이온유도체는 질소함유율이 높지만 열적 안정성이 아주 높은 안정된 화합물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으며 융점을 강하시켜 실온에서 액체가 되는 메소이온화합물이 개발되었다.
○ 테트라졸륨계계 메소이온액체는 통상의 이온액체와 동일한 정도로 극성이 높은 용매이다. 또한 이온액체와 동일하게 고리 내의 질소 또는 고리 밖의 아니온성 원자에 여러 종류의 치환기를 도입하는 등의 유도화 작업을 통하여 화합물의 성질을 조절하거나 기능화할 수 있다.
○ 본고는 메소이온액체의 합성 및 그 특성을 소개하고 있다. 메소이온액체는 일반적인 이온액체와 아주 비슷한 반면 양자는 본질적으로 상이하므로 메소이온액체의 특성을 활용하는 새로운 화합물의 개발이 중요하게 대두될 것으로 생각되므로 국내 이온액체 개발업체나 학계에서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 저자
- Shukui Araki, Tsunehisa Hirashi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40(11)
- 잡지명
- ファインケミカル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6~11
- 분석자
- 이*옹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