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가시광통신 기술

전문가 제언
○ 가시광통신(VLC : Visible Light Communication)은 무선통신의 일종으로 가시광선 대역(380~780㎚)의 전자파를 이용하는 것이다. 장래 모든 조명이 고속변조가 가능한 LED조명이나 유기 EL조명으로 치환되면 조명이 통신 인프라로서 실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 가시광통신은 가시광 LED를 이용한 통신으로 종래의 전파를 이용한 무선통신에서는 불가능하였던 응용을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이미지센서를 가시광통신의 수신기로서 이용하면 위치서비스, 확장현실감 등에서 새로운 응용을 실현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가시광통신의 특징과 기술에 대하여 해설하였다.

○ 현재 가시광통신 기술은 응용영역이 다양하다. 특히 조명광 통신에서는 통신기능을 실현하면서 플리커, 휘도?배광, 조색?조광 등 조명으로서의 품위 기능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다. 또한 생체에 영향이 없어 안전하며 전자파로 다른 기기에 영향을 주지 않는 등 많은 특징이 있다.

○ 국내에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광기술원(KOPTI) 등에서 연구하고 있으며 최근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에서는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가시광 무선통신 기술이 IEEE 802 15에서 세계 최초로 국제표준으로 채택되었다고 발표하였다. 한편 일본에서는 2003년부터 가시광통신을 개발보급하기 위하여 Keio대학, Tokyo전력, Sony, Toshiba, NTT 등 대학과 기업이 VLCC(VLC Consortium)을 조직하여 활동하고 있다.

○ 가시광통신은 현재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로서 큰 기대를 하고 있다. 그러나 가시광통신을 연구개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과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 현재 LED를 사용한 단순한 진폭변조에서는 수10Mbps 레벨의 고속화가 가능하나 향후 Gbps급 광대역화에서는 변조방식과 고속화에 대응한 수광 소자의 개발과 조명?전송겸용장치를 보급시키기 위한 백색 LED의 대형화와 양산화 등이 필요하다.

저자
Shinichiro HARUYAM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1
권(호)
94(12)
잡지명
電子情報通信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1055~1059
분석자
유*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