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 1억대를 초과한 HDD 대규모 양산에 공헌하는 생산 시스템 기술
- 전문가 제언
-
○ 최근 들어 HDD(Hard Disk Drive)는 1TB의 장치가 제품화되는 등 외부기록장치의 핵심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으며, TMR(Tunneling Magneto Resistive)형 헤드 기술, 수직 자기기록 기술 등의 나노 기술을 구사해 고밀도화, 대용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다. 이 분야의 산업규모도 반도체 메모리에 필적할 만한 거대한 규모에 이르고 있으며, 정보의 디지털화가 진전됨에 따라 대용량 HDD의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 일본의 Hitachi 글로벌 스토리지 기술회사는 향후 2년 이내에 데스크탑 하드 드라이브의 용량을 4배 증가시키는 기술을 개발할 것이라고 최근 들어 발표했는데, 이 새로운 혁신적인 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데스크탑에서는 4TB, 랩탑에서는 1TB의 데이터를 저장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새로운 기술은 HDD의 크기를 감소시키는 한편, 스토리지 용량을 더욱 크게 증가시켜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 HDD는 수직 자기기록 시대에 들어섬에 따라 매년 40%가 넘는 속도로 순조롭게 기록밀도를 향상시키고 있으며, 이 추세를 따르면 2012년에는 1Tbit/in2에, 그리고 2020년에는 10Tbit/in2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HDD의 정보저장 능력이 지금과 같은 기세로 뻗어나가는 한 전 세계의 정보저장을 지배하는 주요한 기술로서는 HDD가 선두주자로 달리게 될 것이다.
○ HDD의 시장전망은 하이테크 제품 중에서도 시장규모가 크고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방송과 인터넷의 융합, 정보의 디지털화가 급격하게 진전됨에 따라 HDD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 세계 HDD 시장은 현재 생산규모로 179백만 대이고, 이 중에서 업체별 생산규모는 Western Digital(M/S 32%), Seagate(28%), Hitachi (17%), Toshiba(12%), 그리고 삼성전자(10%)의 순이다.
- 저자
- Youichi Nonak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50(7)
- 잡지명
- 計測と制御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483~488
- 분석자
- 석*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