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문암 취약지반을 조기폐합과 2중지보공으로 굴착
- 전문가 제언
-
○ 취약지반이 존재하는 터널은 변위가 크게 발생하여 수렴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상하분할 굴착으로 상반 가인버트 설치나 하반 인버트 설치 등으로 변위를 제어할 필요가 있다. 가인버트공법은 Long Bench와 같이 Bench 길이를 길게 할 때 측압에 대한 터널변형을 방지하기 위하여 Arch부만 Shortcrete로 지보를 하여 터널의 폐합효과를 얻는 것이다.
○ 가인버트(Temporary Invert)공법의 장점은 Bench 길이를 길게 할 수 있으므로 작업공간을 넓힐 수 있고, Invert의 조기설치로 터널주변의 지반변형을 억제시킬 수 있는 반면에, 단점으로는 하반부를 굴착할 때에는 Temporary Invert를 다시 꺼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 시므갓프(Shimukappu)터널은 피난갱의 계측결과와 인근의 호베쯔터널 시공을 참고로, 본갱의 지보와 시공법을 검토한 결과 조기폐합과 2중지보공에 의해 시공한 것이다. 본 검토에서 착안점은 지보응력과 2중 지보공을 이용한 경우의 지반보강효과이다. 본고에서 ‘이나시’를 1차 지보에서 어느 정도의 내압을 주면서 지압의 개방 및 변위의 발생을 촉구하는 것으로 2차 지보의 부재 발생응력과 변위가 경감하는 효과로 정의하고 있다.
○ 일반적으로 취약한 사문암지역의 시공사례는 일본 홋가이도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국내 도로터널에 시공된 경우는 주로 중앙벽체의 지지기능을 활용한 공주~서천 간 고속도로와 같은 2Arch 1Pilot터널의 형태로 시공되었으며, 실제 고속도로상의 터널에 적용된 콘크리트라이닝에 대한 철근보강사례를 보아도 지반조건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매우 넓은 범위에서 콘크리트 라이닝 철근보강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며 산출근거 역시 상당히 미흡한 실정이다.
- 저자
- Yasushi Ubukata et.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42(10)
- 잡지명
- Tunnels and Underground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719~730
- 분석자
- 이*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